UPDATED. 2019-11-19 19:59 (화)
광우병은 왜 생기나요?
광우병은 왜 생기나요?
  • 윤광일 교수
  • 승인 2011.04.29
  • 호수 15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문 83: 원불교적으로 해석하면 광우병은 왜 생겨나요?

답: 그것은 인간의 탐욕에서 비롯된 진리의 제재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대종경〉 인과품 22장에 보면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모든 악행을 방자히 하여 스스로 제재하지 못하면 반드시 사람이 제재할 것이요, 사람이 제재하지 못하면 반드시 진리가 제재하나니, 그러므로 지각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막기 전에 제 스스로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진리가 막기 전에 사람의 충고를 감수하므로, 그 악이 드러날 것을 겁내어 떨 일이 없으며 항상 그 마음이 편안하나니라"하시며 여기서 광우병은 진리의 제재임을 밝히고 계십니다.

광우병은 1986년 영국의 소아과 의사이자 세균학자인 34세의 가이듀섹(Daniel Carleton Gajdusek)에 의해서 발견된 병입니다. 인간광우병은 잠복기가 10년 정도이며 주로 30대 이전에 발생합니다. 우울증과 하반신 마비 등의 증세를 보이다 대개는 사망합니다. 지금까지 207명의 인간광우병이 발생했는 데 주로 영국인이 많습니다.

그러면 왜 광우병이 영국에서 만연된 것일까요? 그것은 영국에서 인간의 탐욕이 부른 재앙이라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영국에서는 소를 잡으면 지육만 먹지 내장이나 부산물은 먹지 않습니다. 이에 영국 농부들은 소를 잡고서 나오는 부산물을 사료로 만들어 소에게 먹인 것입니다. 그것이 광우병의 원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 소 등 반추(反芻·되새김질) 동물을 원료로 한 동물성 사료를 금지한 결과 1992년 3만7280건에 달했던 광우병 141건(0.4%)으로 줄었습니다.

여기서 인간의 잔인함을 우리는 생각합니다. 우리는 가축에게는 식(識)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만일 식이 있다면 어느 날 소입장에서 맛있게 먹은 사료가 자기의 어미 소의 몸이었다는 것을 안다면 소가 미칠 일일 것입니다. 그래서 광우병이 발생한 것입니다.

또한 뉴기니에 사는 포레부족의 여자들과 어린아이들에게서만 주로 발병하는 쿠루라는 병이 있습니다. 이 병은 식인종들이 동족을 사냥해서 먹는 데 남자들은 사체의 지육부분을 먹고 포레부족의 아녀자들은 뇌 부분을 먹었는데 이것이 바로 광우병과 같은 성격의 쿠루라는 병에 걸렸던 것입니다. 당시엔 쿠루를 신의 형벌이라고 생각했으나 이병은 인간이 먹어서는 안되는 동족의 뇌를 먹은 형벌이었던 것입니다.

인간에게서 발병되는 쿠루와 소에게서 발병되는 광우병이 공통적으로 동족 살상이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윤광일 교수 / 한양대·중곡교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