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97년 훈련정책과 방향 논의
현장과소통

재가교도 훈련 면제가 법적으로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법위사정시 꼭 받아야할 교도 단계별훈련이나 승급자 훈련에 대해 법적 근거를 마련한 후 면제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안건이 결의된 것이다.

14일 중앙총부 법은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훈련위원회는 안건토의로 원기97년 훈련정책과 방향을 논의했다.

신년법문이 '지도자의 길'인 만큼 이에 근거해 ▷공부하는 지도인 ▷공익심 갖춘 지도인 ▷신뢰받는 지도인으로 훈련 내용을 정하고 실천방향을 세부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재가교도 훈련 면제 신청에 대한 안건은 '원불교훈련규정'에 법적 근거를 마련한 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훈련이 법위승급의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문맹자, 노령자, 노환자 등은 훈련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기타 전무출신훈련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 훈련기간 연장에 대한 것과 훈련지 선택에 관한 사항이다. 전무출신 정기훈련의 강화 측면에서 현재 1회 10일간 진행되는 무문관 훈련을 늘리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위원들은 "전 훈련을 10일간 진행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며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더 고려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또 중앙중도훈련원에서만 진행되는 전무출신 훈련을 확대하여 훈련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하자는 의견이다.

현재 교단내 몇몇 훈련원은 체험 위주의 특성화 된 프로그램으로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훈련의 질을 보장할 수 있다면 훈련생들의 다양한 욕구 충족의 선택을 부여하고 훈련원간 선의의 경쟁도 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몇몇 훈련위원은 "특성화된 훈련을 받을 수 있다면 열어 놓는 것도 좋다고 본다"며 "변화할 수 있는 것은 경쟁체제인 만큼 뜻이 있는 훈련원은 계획서를 제출해 심의한 후 논의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중지를 모았다.

이에 대한 반대의견도 제기됐다. 교구자치제가 시행되는 만큼 중앙총부를 향한 구심점이 점차 미약해 질 것을 대비 교무 훈련을 통한 정신적 가치를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과 공동체 정신의 확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훈련원별 질적인 훈련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인력, 예산, 각종 자원 확보, 정책적 준비가 현 중앙중도훈련원보다 좋은 곳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훈련원이 열악한 상황일지라도 프로그램의 질을 보고 참여하고 싶다는 훈련자들의 의지를 존중한다는 의견이다.

중앙중도훈련원 측의 전무출신 훈련비 인상의 건도 보고됐다. 안건토의에 상정하지 않은 만큼 훈련위원회에 보고만 한 후 2만원을 인상하겠다는 것은 훈련원의 비상수단이다. 이에 대해 훈련위원들은 올해 인상하고 내년에 또 인상할 수 없다는 의견이 높았다.

한편 훈련기관협의회는 6~8일 제주국제훈련원에서 연수를 통해 각 훈련원별 현황을 공유했다.
연수에 참여한 훈련기관 교무들은 ▷3년 단위 인사 임기보장 및 훈련기관으로 연계된 인사 ▷일반인 훈련 유치를 위한 사업자등록증 발급의 문제 등을 훈련위원회에 건의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