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단 조단, '창의' 운영
총단회 9월17~18일 예정

올해 출가교화단 운영 목표는 '원불교 100년성업, 교화대불공과 자신성업봉찬으로!'이다. 운영 지침은 기존의 교법을 공부하는 교화단(공부), 교화를 준비하는 교화단(교화), 동지애가 넘치는 교화단(친애)에 의견제출로 창의적인 교화단(창의)이 추가됐다.

출가교화단 조단 현황을 살펴보면 총 156단이며 국내 141단, 해외 15단으로 편성단원은 총 1625명이다.

출가교화단 운영 중점사항은 ▷교리공부 ▷정기훈련과 상시훈련 체질화 ▷교화단원 교화의 주역 만들기 ▷단원들이 안고 있는 공(公)과 사(私)간 모든 문제들을 교화단에서 해결 ▷의견제출 정신을 계승하여 창의적인 교단발전과 소통 도모 등이 각단, 항단, 저단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부' 운영지침은 교법의 인격화를 위한 교리공부와 정기·상시훈련의 체질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화 현장에서는 성리단련으로 월 1회 성리설교 권장과 100년성업 4정진 운동(선·유무념·의두·기도) 실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올해 운영지침으로 '창의'를 추가한 것은 의견제출 정신을 계승하여 창의적인 교단발전과 소통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창의적인 의견제출로 활발한 단회 운영은 물론 교화현장의 현안들을 단원간에 서로 의견개진하는 풍토를 만들기 위해서다.

의견제출을 할때는 질문성 의견보다 대안을 제시하는 창의적 의견제출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출가단회시 정기일기 제출은 공개와 비공개로 선택하여 제출할 수 있다.

출가교화단 총단회는 9월 수위단원선거와 연계하여 9월17~18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