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무출신 양성 4곳
예비교무 선발시스템 정책토론

▲ 3월30일 교정원 교육부에서 예비교무 선발시스템에 대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교정원 교육부가 '예비교무 선발시스템'에 대한 정책토론회로 의견을 청취했다.

3월30일 법은관 대회의실에 진행된 두 번째 정책토론회는 전무출신 지원자 진입장벽 해소에 위한 지원자 연령제한, 정녀지원서, 선발기준의 엄격화, 해외인재 발굴, 정책인재 문호 확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교환됐다. 이날 교육부 류경주 교무의 주제발표가 있은 후 본격적인 정책토론을 진행했다.

총무부 이정식 교무는 "정책인재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궁금하다"며 "의·치·약학, 교원 등의 인재만 뽑는 현재의 방침이 협소한 선택이 아닌가"라고 질문했다. 이어 이 교무는 "현재 전무출신 양성기관이 4곳으로 교단이 짊어져야 할 재정적 부담이 엄청나다"며 "교무 지원자 선발을 엄격히 하고 교단의 재정적인 상황에 맞는 규모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 교무는 답변에서 "정책인재 선발 문제는 교정원 관련부서와 협의를 통해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고, 전무출신 지원자의 확대는 교단의 재정적으로 부담이 크다"고 언급했다.

국제부 한화중 교무는 "현재 해외인재 발굴은 현장 교무 7명, 예비교무 2명이 수학 중이고 어학원에서 2명이 준비 중"이라며 "해외인재 발굴에 있어 실패를 하더라도 꾸준히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 교무는 "정녀지원서 폐지 문제의 단계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교화훈련부 황성학 교무는 "전무출신 지원자 진입장벽이 있는가에 대해 의문이 든다"며 "현재의 연령 제한인 35세이하 그대로 했으면 좋겠다"고 표명했다.

이어 황 교무는 "정녀지원서 폐지 문제는 원기100년 안에 상징적으로라도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며 "여자 지원자의 감소는 정녀지원서의 문제가 아니라 정녀의 결혼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효 공익부장은 "교단의 인력수급에 대한 역동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교구자치제에 따른 정책적인 접근이 요청된다"며 "교구가 필요한 인재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발굴하는 정책 전환이 요구되고, 현장의 관심과 애정이 좋은 인재를 개발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무리에서 김주원 교정원장은 "중앙에서는 인재개발에 대한 정책적인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좋은 인재가 많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교구의 인재선발과 그에 따른 인센티브 등을 생각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12면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