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상의 진리를 믿어라

▲ 송인걸 교무 / 서울교구 도봉교당
우리 원불교는 신앙과 수행을 병진하는 종교입니다.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는 동시에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 종교입니다.

우주만유의 본원으로 믿어라

원각성존 소태산대종사 부처님께서는 일원상의 신앙에 대한 원리를 가르쳐주시면서 제1절 일원상의 진리를 다시금 일일이 밝혀가시면서 일원상의 진리를 우주 만유의 본원으로 믿으며, 제불제성의 심인으로 믿으며, 일체 중생의 본성으로 믿어라 하셨습니다.

또한 대소 유무에 분별이 없는 자리로 믿으며, 생멸 거래에 변함이 없는 자리로 믿으며, 선악 업보가 끊어진 자리로 믿으며, 언어 명상이 돈공한 자리로 믿어라 하십니다.

이어서 대종사께서는 다시금 그 없는 자리에서 공적 영지의 광명을 따라 대소 유무에 분별이 나타나는 것을 믿으며, 선악 업보에 차별이 생겨나는 것을 믿으며, 언어 명상이 완연하여 시방 삼계가 장중에 한 구슬같이 드러나는 것을 믿어라 하셨습니다.

또한 대종사께서는 진공 묘유의 조화가 우주 만유를 통하여 무시광겁에 은현 자재하는 것을 믿는 것이 곧 일원상의 신앙이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저는 대종사님의 이 일원상의 신앙 법문을 받들면서 마음깊이 통절하게 깨우친 바가 있습니다. 그것은 얼마나 우리 중생들이 부처님께서 깨치셔서 밝혀주신 일원상의 진리를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잘 믿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중생들의 그러한 믿음의 실상을 잘 아시는지라 대종사 부처님께서 이처럼 일원상의 진리를 거듭 거듭 다시 밝혀주시면서 '믿어라 믿어라 믿는 것이 바로 일원상의 신앙이니라'고 부촉하시고 당부하신 대자대비를 마음속 깊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보통 우리 인간들은 우주에 다북차 있는 진리의 은혜로 살아가면서도 그 진리와 은혜를 알지 못합니다. 어디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는 생사의 장야(長夜)를 헤매면서도 진리를 알려고도 하지 않고 믿지도 않으면서 그날 그날을 그저 그렇게 살아갈 뿐입니다.

성불제중 제생의세의 거룩한 서원으로 이 땅에 오시어 갖은 고행 난행을 겪으며 우주의 진리를 대각하신 부처님의 법문 말씀과 혜안을 알지 못하고 믿지 않습니다.

영생과 인과의 진리를 경전과 법설을 통해 수없이 보고 듣고도 정작 실지 자신의 삶 속에서는 믿지 않고 행치 않습니다.

나와 너의 본성임을 믿어라

대종사께서는 일원상의 진리를 우주 만유의 본원으로 믿으며, 제불제성의 심인으로 믿으며, 일체 중생의 본성으로 믿어라 하셨습니다.

일원상의 진리를 바로 우주 만유의 본원 즉 삼라만상의 근본 뿌리요 존재의 바탕이요 원천으로 믿어라 하셨습니다. 하늘과 땅, 천지와 그 가운데 존재하는 일체만물이 다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가 있어서 존재하는 생명체라는 것입니다.

또한 일원상의 진리를 제불 제성의 심인으로 믿어라 하셨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과 성자들의 마음과 심법이 바로 저 인감도장과 같이 일원상 진리와 똑같이 합일한 경지라는 것을 믿어라 하셨습니다.

아울러 일원상의 진리를 일체 중생의 본성으로 믿어라 하십니다. 나는 말할 것도 없고 우리 어리석은 일체 중생들의 본성 또한 일원상의 진리와 둘이 아님으로 우리 중생들도 진리를 알고 믿고 닮아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면 불보살이 될수 있다는 믿음과 용기를 가지라 깨우쳐 주셨습니다.

일원상의 진리가 우주 만유의 본원이요, 제불제성의 심인이요, 일체 중생의 본성임을 믿어라 하심으로써 우주만유와 일체중생이 다 제불제성처럼 불성을 갊아 있고 진리와 합일할 수 있는 영성을 갖추고 있다는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신앙법을 가르쳐 주시고 계십니다.

일원상의 진리가 진공임을 믿어라

또한 일원상의 진리를 대소 유무에 분별이 없는 자리로 믿으며, 생멸 거래에 변함이 없는 자리로 믿으며, 선악 업보가 끊어진 자리로 믿으며, 언어 명상이 돈공한 자리로 믿어라 하십니다.

이 대목은 일원상 진리의 진공자리를 밝혀주신 법문입니다. 언어도단하고 심행처가 멸한 우주 진리의 사무쳐 들어가는 입정의 진경에 들어가서는 대소 유무에 분별도 없는 것이며, 생멸 거래에 변함도 없는 것이며, 선악 업보도 끊어진 자리라 하십니다. 이 경지에 들어가서는 모든 상대와 차별도 끊어지고 오직 절대의 자리, 불변의 자리, 영원한 생명의 자리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리를 깨쳐 아는 것을 돈오라 하고 그 자리에 사무쳐 들어가서 선악 업보를 몰록 청산하고 청정해탈의 진경에 들어감을 돈수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살·도·음의 중죄를 지은 죄인이라도 대참회, 대정진으로 일원상 진리의 진공자리를 얻고보면 일시에 청정자성을 회복하고 삼세업장을 녹여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일원상 진리의 영지를 믿어라

또한 대종사께서는 그 없는 진공의 자리에서 공적 영지의 광명을 따라 대소 유무에 분별이 나타나는 것을 믿으며, 선악 업보에 차별이 생겨나는 것을 믿으며, 언어 명상이 완연하여 시방 삼계가 장중에 한 구슬같이 드러나는 것을 믿어라 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우주의 진리는 진공한 가운데 영지불매한 알음알이의 광명과 지혜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 말없는 하늘과 땅도 천지의 소소영령한 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소유무에 분별이 나타나고 선악업보에 차별이 생겨나며 언어와 명상으로 그 진리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으며 만고일월의 대지혜광명으로 부처님이 손바닥안의 구슬을 보듯이 시방삼계의 모든 일들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리가 무섭고 천지가 무서우며 부처님이 무서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과가 무섭고 선악간 업보가 무서운 것입니다. 이 세상 모든 일이 다 우리 어리석은 중생들 스스로가 짓고 받는 자업자득, 자작자수의 결과물인 만큼 참으로 엄정하고 공정하고 무서운 진리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함부로 제 욕심대로 자행자지하며 살아갈 수 없는 것입니다.

일원상 진리의 조화를 믿어라

또한 일원상의 진리는 진공 묘유의 조화가 우주 만유를 통하여 무시광겁에 은현 자재하는 것을 믿는 것이 곧 일원상의 신앙이라고 대종사께서 깨우쳐 주셨습니다.

일원상 진리는 진공과 묘유의 양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진리의 생동성, 역동성으로 인하여 진공과 묘유의 원리가 조화를 나투는데 그 조화는 바로 우주 만유를 통하여 비롯이 없는 과거로부터 다함이 없는 미래를 통하여 생사와 유무와 은현을 자유자재합니다. 일원상의 진리는 우주를 관통하여 두루 있는 신령한 진리로서 광대무량, 불가사의, 불가사량한 우주의 원천적인 힘과 에너지가 되어 영원한 세상에 삼라만상을 주재하는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시는 진리불이십니다.

이러한 진공 묘유 조화의 주체인 일원상의 진리를 오롯이 믿는 것이 바로 일원상의 신앙입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