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관련된 상품들을 보석으로 연결시켰어요"

▲ 윤석찬 대표.

▲ 백제곡옥.
보석은 그동안 신분과 시대를 초월하여 자신을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해 장식품으로 착용되어 왔다. 그런 만큼 권력과 부의 상징 이외에도 아름다움을 위한 장신구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 이처럼 보석은 인간생활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이러한 보석은 탄생석에 따라 몸에 지니면 좋은 기운과 행운이 함께 한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탄생석별 보석은 1월 가넷트, 2월 자수정, 3월 아쿠아마린, 4월 다이아몬드, 5월 에메랄드, 6월 진주, 7월 루비, 8월 페리도트, 9월 사파이어, 10월 오팔, 11월 토파즈, 12월 터기석 등으로 분류된다. 여러 가지 질병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다양한 천연보석을 건강과 접목시켜 양질의 상품을 개발하는 곳이 있다. 익산 귀금속 보석가공단지내에 위치한 주식회사 세진(世進)이다. 사무실을 거쳐 사장실에 들어서자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서 수입된 토르마린, 자수정, 육정석, 게르마나이트 등 천연보석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40여년 가까이 쌓아온 천연보석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을 제조하여 수출과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윤석찬(61)대표는 "서울에서 보석관련 무역업을 하다가 1975년 국내 최대 귀금속보석가공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익산에 내려왔다. 열심히 반귀석 합성석 가공 및 금 은세공품 등을 가공하여 수출을 했다. 그러던 중 노사분규가 일어나 외국 바이어들이 떠나는 것을 보고 방향을 선회하게 됐다. 20년 전부터 건강과 관련된 상품들을 보석으로 연결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실용신안 등록된 천연보석 수정베개와 수정매트 제품으로 수출과 국내 판매를 했다. 수정이 흐트러진 신체리듬을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파악한 것이다.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는 수정의 효능에 대해 밝히고 있다. 특히 자수정은 예로부터 정서순화, 스트레스 해소, 심신안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 이로인해 수정 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끈 것은 당연지사다. 수정베개는 현재까지 석류석(가넷트), 녹수정, 연수정, 자수정, 장미수정, 백수정 등 6종의 천연 보석을 4∼7mm사이즈만 골라 수작업으로 하고 있다. 수정은 수맥상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그는 이어 오사카에 거주하는 바이어와 함께 천연보석인 토르마린(전자석)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그는 토르마린이 음이온(negative ion)과 원적외선을 방출시키는 것은 물론 0.06mA의 미약 전류가 경혈로 침투돼 세포를 자극하는 신비로운 보석임을 알게 된 것이다.

그는 "인체는 60조의 세포로 된 소우주이다. 신경전달전류와 같은 전기석이 인체에도 유용하다고 본 것이다. 저희 제품을 써 본 분들의 반응이 호의적이다. 일본 수출이 70%이고 인터넷으로 30%로 판매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판매되는 제품인 토르마린 패드, 펩토(peptou) 토르마린 패드, 토르마린 칩 패드, 토르마린 투명팔찌, 토르마린 목걸이 팔찌, 천연 토르마린 원석 베개 매트, 토르마린 숙면 시트, 토르마린 물병(T&G) 등은 자세한 설명과 함께 www.sejins.com에서 구매 할 수 있다.

패드(파스) 중 천연보석 토르마린을 100% 사용한 '펩토파스'는 가장 주목받는 천연패드이다. 보석에서 나오는 신비로운 파워를 접목시킨 실용신안등록 제품이기도 하다. 펩토 사각패드는 어깨, 허리, 허벅지, 팔목, 다리 등 비교적 면적이 넓은 부위가 붙인다. 펩토 원형패드는 혈자리, 관절, 손가락, 등 비교적 면적이 아주 좁은 부위에 붙이면 되며 최근 새로 개발한 신형인 손·발가락용 팔목·발목용은 테이핑 요법과 같이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그의 아이디어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자수정을 감싸고 있는 돌(엄마돌)인 육정석을 제품화 한 것이다. 육정석은 우리가 일상생활 할 때 꼭 있어야 할 필수적 파동 주파수로 구성된 광석이기 때문이다.

그는 "지각변동으로 인해 지표면에서 서서히 식어가는 마그마들이 주변 환경에 따라 큰 결정의 자수정과 같은 쿼츠류가 탄생하게 된다. 녹는 온도에 따라 색깔이 얕고 짙게, 크기가 굵고 가늘게, 내용이 맑고 투명하게 나누어진다. 자수정은 보석으로 쓰고 자수정을 감싸고 있는 돌을 가공한 것이 육정석이다"고 설명했다.

그가 말한 육정석은 마이너스이온, 원적외선, 미약전류, 광석파동을 발생하는 동시에 바나듐과 게르마늄 등을 함유한 천연 광석이다. 일본 야마나시대학 대학원 의학공학종합연구부 나카타 박사의 측정결과에 따르면 혈액 순환, 방어기능, 면역력, 자율신경의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열교환 작용에 의해 천연광석의 파동파워와 온열요법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제품으로는 눈 피로회복용인 육정석 아이필로우(eye pillow, 눈 안대), 육정석 스톤테라피, 육정석 핫 패드 등이다.

핫패드는 육정석 어깨 찜질기, 허리·무릎 찜질기, 발 찜질기가 있다. 물론 특허청에 발명특허 디자인등록 상표등록이 이미 되어 있다. 그는 이를 증명해 주기 위해 잠시 후 전자레인지에 10초간 가열한 아이필로우 제품 착용을 권했다. 아이필로우를 눈에 올려 놓고 1분간 지나자 떼어냈다. 그러자 벽면에 붙어져 있는 액자 글씨가 착용 전 보다 선명하게 보였다. 목·어깨용 찜질기 역시 시원함을 느끼게 했다.

그는 "광석파동이 눈의 깊은 곳까지 전달돼 시야가 달라 보이게 하고 있다. 어깨가 안 좋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은 목·어깨용을 체험을 해보고 칭찬을 하고 있다. 배·허리용, 발용도 호응이 매우 좋다. 완제품의 경우 1달에 3천개 수출되고 있다. 지난해 일본 유명잡지 poco`ce에 육정석 핫 패드 제품이 선정되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백제 선화공주의 옥공예 유물을 재현하기도 했다. 굽은옥(曲玉)이다. 옛 사람들은 옥에 대해 몸에 지니거나 옷에 달고 다니면 약효가 나타나고 잡귀를 물리 칠 수 있다고 믿었다. 이것 역시 건강과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그의 아이디어 상품인 토르마린, 육정석, 곡옥 제품은 2012년 여수엑스포 기간중에 열리는 코레일 전국 신상품 코너 전북관에 진열돼 익산을 알리는 홍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제품들은 약사법상 의약품이 아니다.

그는 "다양한 보석, 광물이 인체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착안해 혁신적인 발상을 할 수 있었다. 한국의 보석류 산업에 리더업체로서 거듭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터뷰를 마치자 그는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치료보석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힐링젬www.healinggem.co.kr 웹사이트를 보여줬다. 제품별 분류에 따른 자세한 소개와 고객들을 고려한 자료실 및 질의문답 등을 보면서 다양한 제품 생산에 혼신을 다하고 있는 그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
양질의 상품 개발

수출과 온라인으로 판매

토르마린, 육정석

스톤 테라피 등 호응
"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