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오프로드 힘차게 헤쳐가는 엔진!

▲ 우세관 교무 / 강원교구 김화교당
대개의 일반 차량은 엔진의 힘이 두 바퀴에만 전달됩니다. 나머지 두 바퀴는 구르기만 하지요. 그런데 소위 지프차라고 부르는 사륜구동차는 엔진의 힘이 4바퀴에 고르게 전달됩니다.

일반 승용차는 바닷가의 모래사장이나 비온 뒤 시골길의 웅덩이에 빠지면 견인을 해야 되지요? 하지만 사륜구동차는 언제나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지프차나 시골의 작은 화물차는 사륜구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네 바퀴에 힘이 고르게 전달되기 때문에 어느 한 바퀴가 빠져도 쉽게 빠져 나올 수가 있지요.

사륜구동을 가진 차처럼 오프로드를 힘차게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 바로 우리에게도 인생의 험로(險路)를 힘있게 헤치고 나아갈 힘을 대종사님께서 주셨습니다. 삼학팔조의 '팔조(八條)' 가운데 진행(進行) 4조가 그것입니다.

마음의 사륜구동, 추진할 4가지

진행해야 할 4가지는 삼학으로 수행을 해가는 데 더욱 수행을 잘 하기 위해 덧붙이신 구동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계정혜, 즉 정신수양-사리연구-작업취사라는 삼학은 원불교나 불교에서 기본적으로 취하고 있는 수행법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수행법이 좋다 하더라도 그 수행을 잘 되게 하는 동력이 있어야 수행의 향상이 있겠지요. 에쿠스나 체어맨처럼 차가 아무리 좋더라도 엔진이 고장나면 달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차가 달리지를 못하면 경차보다도 못한 것이지요.

이처럼 팔조는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것입니다. 〈대종경〉불지품 20장에서 대종사님은 말씀하십니다.

땅에 일원상을 그려 보이시며 "이것이 우주의 본가인데 무궁한 묘리와 무궁한 보물과 무궁한 조화가 다 갖추어져 있다. 이 본가에 들어가려면 '삼대력의 열쇠'를 얻어야 들어갈 것이다. 바로 그 열쇠는 신·분·의·성으로써 조성한다"라고 말입니다.

삼학이라는 원불교의 마음공부 수행법을 알고는 있지만, 마음의 힘을 쌓지 않고 있다면 그 삶은 정체된 삶입니다.

소태산대종사님은 세상만사를 이루는 데 필요한 원동력 네 가지를 말씀해주셨습니다. 바로 '진행 4조'를 말하지요. 신과 분과 의와 성이 그것입니다.

신(信)은 '믿음'이라는 말인데요, 모든 일을 이루려 할 때에 '마음을 정하는 원동력'입니다.
또 분(忿)은 '분발심'인데요, 씩씩하고 굳세게 추진하는 마음입니다. 즉 모든 일을 이루려 할 때에 '권면하고 촉진하는 원동력'입니다.

의(疑)는 일과 이치에 모르는 것을 발견하여 알고자 하는 '의문'인데요, 모든 일을 이루려 할 때에 '모르는 것을 알아내는 원동력'입니다.

성(誠)은 '정성'을 줄인 말인데요, 잠시 잠깐도 끊임없이 행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모든 일을 이루려 할 때에 '그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이 믿음, 분발, 의문, 정성이 있어야 세상 모든 일에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삼학 수행, 즉 인생 공부의 사륜구동은 이렇게 작동됩니다.

팔조 가운데 진행 4조는 말 그대로 우리들 수행에 있어서 '사륜구동'과 같은 동력입니다. 신과 분과 의와 성이라는 진행 4조를 잘 활용해 수행을 해 간다면 우리의 수행은 반드시 삼학의 힘, 즉 수양력과 연구력과 취사력이라는 삼대력을 얻어 부처님의 지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 삼대력이 바로 '일원의 위력'인 셈이지요. 일원의 위력이 바로 부처님의 힘이니 이 신형 엔진을 하나씩 장만하셔서 대불과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기름때, 버릴 4가지

5년전 12월7일 충청남도 태안군 앞바다에서 홍콩 선적의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와 삼성물산 소속의 '삼성 1호'가 충돌하면서 유조선 탱크에 있던 총 12,547킬로리터의 원유가 태안 해역으로 유출됐습니다.

서해안이 검게 물들어 바닷가 곳곳과 섬들이 기름때로 몸살을 앓았습니다. 사상 유례없는 자원봉사자들이 나섰고, 원불교 봉공회에서도 기름 제거작업에 오랫동안 동참을 했지요. 지금은 대부분의 기름이 걷혔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기름이 남아 있는 섬이 많이 있고, 땅 깊숙한 곳에 있는 기름은 그대로 남아 있답니다. 완전한 복구 까지는 20-30년이 걸린다고 하니 그 잠깐의 사고가 엄청난 피해와 시간을 소모하게 만드는 셈이지요.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망치기도 하고, 또 인생을 새롭게 피어나게도 합니다.

우리의 삶이 진리의 위력을 얻어가는 방법으로 삼학을 공부했고, 그 삼학의 삼대력을 얻기 위한 빠른 방법이 진행 4조이듯, 삼대력을 얻기 위한 빠른 방법 가운데 버려야 할 네 가지가 사연(捨捐) 4조입니다.

진행 4조가 삼대력을 얻는 '사륜구동'이라면, 사연 4조는 삼대력을 얻기 위해 버려야 할 '기름 찌꺼기'입니다. 서해안이 맑은 모습을 되찾기 위해 온 국민이 나서서 기름 제거 작업을 벌였던 것 처럼, 사연 4조는 저희들이 일천정성을 들여 제거해야 할 마음의 기름 찌꺼기입니다.

바로 불신과 탐욕과 나태와 어리석음입니다.

불신(不信)은 믿지 않는 것으로 모든 일과 공부를 할 때에 성취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탐욕(貪慾)은 모든 일을 떳떳한 도에 벗어나서 과하게 취하는 것입니다. 나(懶)는 모든 일과 공부를 할 때 게으름을 부려서 하지 않거나 늘 훗날로 미뤄두는 나태함을 말합니다. 우(愚)는 대소유무의 이치와 시비이해의 일을 전연 알지 못하고 제멋대로 실행하고 중단하는 어리석음을 말합니다.

일원상 진리를 믿지 않고, 욕심에 눈 멀고, 손발 하나 까딱하지 않고 게으름 피우면서, 자기가 어리석은 줄도 모릅니다. 번번이 불신, 탐욕, 나태, 어리석음에 걸려 넘어지니 세상 모든 일과 공부에 성공을 거둘 수 없습니다. 그것에 사로잡히면 인생을 허비하게 됩니다.

조심합시다. 시간을 낭비하고, 생명을 낭비하게 되는 무서운 기름 찌꺼기입니다. 태안반도의 기름 찌꺼기 보다 무서운 내 마음의 기름 찌꺼기입니다.

30만명의 손이 태안반도를 무수히 닦고 또 닦았듯이 지금부터 바로 내 마음의 기름 찌꺼기를 제거하는 작업을 시작하도록 합시다.

발문
우리의 마음에
사륜구동 장착하고,
일천 정성으로
찌꺼기 제거하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