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因果)란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 순간 내가 먹은 마음이 원인이 되어서 나의 삶을 만든다는 것이다. 우리말에 '마음먹기 나름'이라는 말이 있다. 평소에 불평과 원망의 씨앗을 뿌린다면 나의 앞에 불평하고 원망할 일이 정확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것이 악인(惡因) 악과(惡果)이다. 반면에 감사하고 사랑하며 기쁨과 보람의 씨앗을 심는다면 틀림없이 나에게 감사와 사랑의 꽃이 피어날 것이다. 이를 선인(善因) 선과(善果)라고 한다.

지금 마음먹기에 따라서 나의 삶을 송두리 째 바꿀 수 있다. 이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내가 어떤 일을 하든지, 인연을 만나고 무슨 상황에 처해 있든지, 그들이 나의 삶을 결정하지 않는다. 모든 것이 마음먹기 달렸다. 오직 지금 이 순간 내가 어떤 마음을 먹고 있는가 하는 것이 나의 인생을 결정한다.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어도, 재산과 학력, 지위와 명예가 없어도 좋다. 오직 마음만 잘 먹으면 지금부터 살길이 열린다. 여의보주가 내 손안에 있다. 이를 힘차게 굴리며 살아야 한다.

이제부터 마음을 한없이 크고 밝게 먹어보자. 이는 나의 선택이고 자유이다. 지금 이렇게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가슴 벅차도록 기뻐해 보자. 지금 이 순간 온 몸이 떨리도록 감동해 보자. 조용히 호흡하면서 절정의 마음을 먹어보자. 내 가슴에 사랑이 넘쳐 흐른다면 아무것이 없어도 만족하고 평안하다. 온 세상이 나를 위해 보살펴 줄 것이다.

마음을 잘 먹으면 이것이 원인이 되어서 반드시 풍요로운 결실(果)이 찾아온다. 내가 이미 거부장자이다. 얼씨구!! 이보다 더 좋을 수가 있나! 오직 마음 하나 잘 먹으면 나의 삶이 열린다니 이보다 더 경사스러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 여실히 자신을 살펴보자. 스스로 마음먹고 자기 삶을 멋지게 꽃피우는 길을 눈앞에 두고서 나는 지금 무엇을 하며 어디에 관심을 쏟고 있는가?

현대는 자력양성의 시대다. 아무도 나를 행복하고 불행하게 할 수가 없다. 내가 내 인생의 주인공이며 조물주이다. 오직 내 마음만 배불리 먹으면 모든 일이 해결된다.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이제부터 좋은마음 먹는 일에 전념하자. 이것을 유무념 하자.

/행복가족캠프 지도교무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