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 참여폭 확대하고, 효율적 인사제도 병행돼야

중앙총부 교정원의 원기98~100년 교정정책이 확정됐다. 1월과 2월 5주에 걸쳐 교정원의 주요 과업인 교화대불공, 자신성업봉찬, 대사회봉공, 인재양성, 교구자치제 정착에 대한 역점사업과 세부과제를 안내하게 된다.
이번 교정 정책은 원불교100년기념성업봉찬의 5대 지표와 교단 제3대 제3회 설계와 맞물려 있다. 그 중 인재양성은 재가 출가 인력양성, 전무출신 앤재발굴을 주요과업으로 하고 있다.


"사람이 없다"는 아우성이 교단 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교화현장에서의 인력부족에 대한 호소는 더 이상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비단 교화현장 뿐 아니라 교단 내 각종 사업장 역시 인력수급이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실제로 원불교학과 입학생과 퇴임인력 추이를 보면 원기100년부터는 퇴임자가 신규교역자를 넘어서기 시작해 그 폭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 출가 인력이 원기106년 838명으로 원기 97년(953명) 대비 -12.1%(115명) 감소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즉, 출가인력 감소에 따른 대안이 절실하다는 뜻이다.

교정원의 원기98~100년 핵심정책 중 하나인 '인재양성'은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정책의 추진은 총무부와 교육부, 공익복지부 등에서 그 특성에 맞게 역할을 분담해 추진할 계획이며,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교정원 부서별 인재양성 분야 역점사업


재가인재 양성을 통한 인력수급

재가인재 양성은 오래 전부터 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며, 그 핵심은 재가 전문인력을 양성해 교단의 행정 및 사업현장의 전무출신을 교화현장에서 활용하자는 것과 교화현장의 인력부족을 재가인력 활용해 해결하자는 것이다.

경산종법사는 지난해 11월 중앙총부 주요 간부진에게 "교화의 출구는 재가교도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길이다"며 "지금까지는 우리 출가가 했지만 앞으로는 재가를 앞세워야 한다"고 재가의 역할을 강조했다. 재가인재 양성은 재가·출가가 함께하는 회상공동체 실현이라는 교정원 정책의 목표에도 부합한다.

이를 위해 총무부에서는 재가교역자 역할 모형 정립, 재가교역자 법규 제정 및 정비, 재가 행정 전문가 양성, 재가교역자 양성 시스템 정비를 위한 역량개발교육 도입을 세부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재가인력의 교화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은 재가교역자제도와 기간제 전무출신제도가 해당된다. 재가교역자제도는 기존의 원무와 정무 제도라면, 기간제 전무출신제도는 만 60세 이하로 일정 조건을 갖춘 재가교도를 대상으로 1년의 단기 교육을 통해 6년에서 최대 12년까지 교화 등의 활동을 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중에서도 교정원에서는 최근 기간제 전무출신에 크게 희망을 걸고 있는 눈치다.

경산종법사는 기간제 전무출신과 관련해 '성스러운 이모작'이란 표현을 사용했으며, 남궁성 교정원장은 최근 일간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기간제 전무출신제도의 도입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기간제 전무출신제도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돼야 할 과제들이 있다. 우선 복리후생 및 처우의 문제다. 기간제 전무출신의 경우 60세 미만의 퇴직자일 가능성이 큰 만큼 급여 뿐 아니라 전무출신 사이에서의 위치도 애매할 수밖에 없다. 성직자에 대한 보수적 시각 역시 넘어야 할 산이다. 결국 이들이 교역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교화현장에서 성직자로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교도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 먼저 선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비전무출신 발굴

향후 인력수급에 있어 가장 큰 악재는 무엇보다 전무출신의 수가 줄고 있다는 점이다. 퇴임하는 인력은 점차 느는 반면 신규 전무출신은 크게 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교정원에서는 예비전무출신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에 교육부는 '전무출신 인재발굴 총력지원', '예비전무출신 교육제도 개선', '육영사업회 회원 및 장학회원 발굴'을 부서 핵심정책으로 설정하고 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무출신 인재발굴 총력지원의 경우 출가연원 9인달기 운동 전개, 편입생발굴활동 집중, 신성회원 관리체제 확립 등을 통해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인재발굴이 교단의 희망이다'는 모토로 인재양성을 위해 신성회(초·중·고등학교, 대학생과 청년) 훈련을 강화하고 있으며, 인재발굴단을 결성해 운용하고 신성회원 관리를 위해 전산화를 완료한 상태다.

이와 함께 전무출신발굴 지원 및 홍보를 위한 동영상 및 리플릿을 제작 배부하고 각종매체를 통한 홍보, 교구 청소년교화학교 순방도 실시했다.

또 예비전무출신 교육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예비교무 교육과정 평가제도 마련, 기간제 전무출신 교육제도 마련, 예비교무 서원교과과정 강화, 간사공교육제도 연구 등이 추진된다.

육영사업회 회원 및 장학회원 발굴과 관련해서는 신규회원 연원달기 운동 전개, 적극적 회원관리, 개인장학회원 발굴을 검토 중이다.

효율적 인력배치 및 역량강화

그동안 전무출신 사이에서는 인사와 관련해 많은 불만이 제기돼 왔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지난해 발표한 '직업만족도'조사에 따르면 '목사'는 직무 만족도에서 3위, '천주교 신부'는 사회적 기여도 항목에서 3위, 직업만족도에서 4위를 기록한 데 반해 교무는 직업만족도 90위에 머물러 다른 성직에 비해 직업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2009년 '출가교역자의식조사'에서 직무에 대한 만족도는 50% 미만으로 조사되기도 했는데 만족도가 낮다고 대답한 이들의 상당수가 불합리한 인사제도를 원인으로 꼽았다.

즉, 적성과 특기를 고려하지 않은 배치와 기관과 교화현장 등 근무지에 따른 처우가 크게 다른 현실이 이러한 현상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무부에서는 교단인력수급정책에 따른 인사 정책을 수립해 교화, 교육, 기관(복지, 총부) 분야별 총량제(쿼터제) 도입과 인사 정보의 정확한 데이터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다.

분야별 총량제는 교육 및 복지기관 등에 근무하는 전무출신들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기관선호 현상으로 인한 교화인력의 유출을 막겠다는 것이다. 또 정확한 인사 정보의 데이터를 구축해 개인의 특기 및 특성을 감안해 적절한 인사배치를 하겠다는 뜻이다.

다만 분야별 총량제의 경우 교육 및 복지기관에 근무하는 전무출신의 수를 제한함에 따라 기관에서의 인력공백이 발생할 수 있어, 재가 전문인력 양성과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전무출신의 사기진작 및 역량강화를 위한 현실에 맞는 전무출신 표준급여 체계 연구 및 급여지원을 위한 세원 계획 수립을 통한 표준급여체계 재정비, 전무출신 관사(사택) 및 지역별 휴양관 마련을 통한 복지대책 정비도 시행될 예정이다.

현실에 맞는 표준급여 체계의 경우 급여의 인상자체보다는 근무 기간, 결혼 여부, 자녀의 수 등을 고려한 급여체계의 정비를 의미한다. 이와 함께 근무지에 따른 전무출신의 급여 차이를 줄여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역량개발팀에서는 2~5급 전무출신들을 대상으로 승급에 필요한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과목은 조직관리, 비전관리, 설교연구, 대인관계로 승급을 위해서는 해당 직급에 맞는 교육과목을 이수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