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의 창조적 미래는 교화단에서

개교100년을 맞이하여 교화단의 창의적 운영과 훈련강화로 2만교화단을 결성하여 전법교화의 새 전기를 마련하고자 오직 교화단을 생각하고 교화단에 공들이시는 우리 단장님! 단장님이 계시기에 교단의 미래는 희망이 있습니다.

원불교 회상을 이끌어 오는데 중심적 역할을 해온 우리 교화단! 이제 우리는 교화단을 새롭게 조망해야 될 시기입니다. 대종사님 이하 역대 종법사님의 일관된 경륜을 바탕으로 교화단을 새롭게 조망하여 교단의 역량과 교법의 훈련 정도, 그리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새롭게 창조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스승관을 정립하고 올바른 회상관을 가지며 올바른 교법관을 확실하게 세우도록 공들여야 합니다.

교화단으로써 회상을 구성하고 교화단을 통하여 훈련시키고 또한 교법으로 훈련된 인재를 통하여 그 교화단을 다시 조직하여 나가는 이단치교와 법치교단의 실현은 우리 단장님께 달려 있습니다.

교화단이 살아나야 교법이 바로 실현되고 교법이 살아나야 교단이 제대로 운영되어지는 것입니다.

단장님께서 교화단을 통하여 참된 가치를 드러내고 교법의 실현을 통해서 교화단을 더욱 성숙시켜 나아갈 때 교단의 창조적인 미래가 개척될 것입니다.

교화단은 교화와 통치를 원활하게 하는 기관입니다. 교화단은 교화·교육·자선의 삼대 사업목표를 병진해 나가는 기관이며, 정기·상시훈련을 통하여 인재를 지도하고 의견의 상통하달을 통하여 조직을 관리 운영하는 기관입니다.

단장님께서는 교화단에서 단원들과 함께 교화·교육·자선 사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정기·상시훈련을 통하여 인재 지도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요? 또한 의견의 상통하달을 얼마나 자주 원활히 하고 계시는지요?

지금 단장님의 말과 행동이 단원들의 말과 행동이 되고, 지금 공들인 교화단이 우리 교단의 미래입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