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장님은 특성을 잘 이해합니다

단장님은 어떠한 특성을 갖고 계십니까? 원불교의 특성은 교화단 법에 있습니다. 그럼 교화단 법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특성은 한 대상을 특징짓는 고유한 성질을 말합니다.

단장님께서 교화단의 특성을 정확히 알고 계실 때 단원들도 교화단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종사님께서는 〈대종경〉 교단품 4장에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접응하여 보면 대개 그 특성이 각각 다르다고 하셨습니다. 이때 특성이란 자기가 특별히 이해하는 법, 오랫동안 견문에 익은 것, 자기의 의견으로 세워 놓은 법에 대한 특별한 관념,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별한 습성 등을 말한다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각각 자기의 성질만 내세우고 저 사람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촉이 되고 충돌이 되기 쉽다 하셨습니다. 십인일단의 교화단도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화단 조직의 특성은 우주의 원리에 바탕해서 일체생령을 낙원세계로 인도하는 교화활동의 핵심원리이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종사께서는 이러한 교화단을 통해서 모든 사람을 한 스승의 가르침으로 교화, 통치, 사업, 공부, 훈련 등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이 교화단을 통해서 파란고해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고자 하셨습니다.

이러한 대종사님의 교화정신을 실현하는 길은 먼저 단장님께서 단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데 있습니다. 단장님께서 먼저 단원마다의 특성을 잘 이해 해줄 때 나날이 발전하는 교화단이 될 수 있습니다. 단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세히 관찰하고 세밀히 살피고 알뜰히 챙겨주는 단장님의 정성이 필요합니다. 조석으로 단원들을 위한 간절한 기도가 단원을 감동시킬 교화대불공의 원동력입니다.

<교화연구소>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