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하달 하의상달은 교화단의 생명

원불교 교화의 희망인 교화단은 이 시대에 맞는 최선의, 최상의 교화 네트위크 조직입니다.

우리가 교화단 운영을 원리에 입각해서 하자는 것은 소태산대종사께서 밝혀주신 바와 같이 몇 억만의 많은 수라도 가히 지도할 수 있으나 그 공력은 항상 아홉 사람에게만 들이자고 하신 것처럼 단장 한 사람이 단원 아홉 사람을 확실하게 책임지고 교화하자는 것입니다.

단장님께서 교당 교화단 규정대로 교화단을 운영하십니까? 교화단의 단장과 중앙 더 나아가 각각의 단원이 모두 단 운영의 3대 원칙 실현을 화두로 삼고 이를 실현해 가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단장님은 교화단을 통해서 상의하달 하의상달의 기능이 살아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화단에 있어서 의사전달은 교화단 조직의 생명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기16년 7월에 발행한 〈불법연구회 통치조단규약〉 제13장 의견안의 채용에 보면 단원이 의견을 제출하여 수위단의 감정을 거쳐 실행할 수 있도록 했고, 수위단원이 직접 의견을 제출하여 수위단 반수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하더라도 지방이나 교단 전체에 있어서 중요한 사안일 경우에는 교화단의 총회나 평의원회의에서 심의하여 실행할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교단의 크고 작은 일을 처리하는데 교화단을 통해서 상의하달하고 하의상달 해야 함을 분명히 해준 것입니다.

단장님께서는 교당 단장단인 상단에서 나와진 모든 내용을 각자 소속되어 있는 하단 단원들에게 있는 그대로 잘 전달해줄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상단의 내용을 하단에게 잘 전달하는 단장님이 될 때 교단의 이단치교가 제대로 구현되어짐을 늘 명심하는 단장이 됩시다.

<교화연구소>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