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원과 교구 시각차 커
인력과 재정 확보 관건
교정원, 현장과소통

원기98~100년 교정팀은 '교구자치제 정착'을 핵심정책으로 삼아 교구자치 역량 강화, 교구법인 미 설립 교구 방향 정비, 교당 및 법인 기관 효율적 운영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구자치제 첫 번째 단계인 교구 법인 분리 중 서울교구를 비롯해 부산울산, 경기인천, 대전충남, 대구경북, 경남, 광주전남, 전북교구가 완료했고 법인분리를 하면서 중앙에서는 교구유지재단설립에 2억의 종자돈을 지원했다.

영남지역(경남, 대구경북, 부산울산교구)은 현재 교당 재산(기본재산)등 1차적인 부분에 대해 교구 이양이 끝났으나, 수입원이 있는 교당이나 어린이집, 기타 기관 재산권 이양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교구자치제는 교단의 운영을 중앙집권에서 현장 중심으로 전환하고 현장 밀착형 교화를 위해 빠른 의사결정과 정책개발, 창의적인 교화정책들이 중앙의 간섭 없이 의욕적으로 추진되도록 실행됐으나 영남지역 재가 출가교도들은 '교구자치제 인식이 낮고 걸음마 수준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역 교구에 행정전문가가 있거나 교구 스스로 자생 가능한 경제권이 있으면 교구자치제 시행의 의미가 있지만 일할 인력도 재정도 인사권한도 없는 현실이다 보니 가능하다면 교구자치제 권한을 반납하고 싶다. 교구자치제에 관한 재가 출가교도 상호간에 방향성과 힘이 합해져야 되는데 아직은 뭐라고 말할 단계가 아니다. 중앙에서는 교구 지원방안을, 교구는 교당 지원 방안을 찾아 현장 교화를 살리는 일을 집중해야 하는데 총부의 업무를 교구로 떠맡긴다는 인상이다. 원불교 100년성업 완수를 위한 기운을 모으는 것이 시급하고 교구자치제는 천천히 방안을 모색할 생각이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교구의 현재 상황이 어렵지만 교단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스스로 이뤄갈 수 있는 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고 일단은 해보고 나서 중앙과 소통하며 방향을 조정해 가야 한다. 필요하다면 교구자치제 시행에 관한 공청회 개최, 교구장 임기연장문제, 교금제도 개선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소통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어렵지만 중앙과 지역교구가 합력해 교단발전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서울과 호남권에 비해 교도, 교당, 기관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영남지역은 교구자치제 정착을 위한 인력과 재정 확보가 관건이다.

이들 교구는 지역 교화 프로그램 마련, 미 자립교당 지원, 교구 현안해결 등의 과제로, 교구장과 사무국장을 제외한 2명의 교무가 행정업무와 총부의 법인업무까지 진행하다보니 지역교당을 위한 행정서비스를 무리 없이 제공하기엔 한계가 있다.

교정원 기획실 박명덕 교무는 "교구장회의나 사무국장회의를 통해 교구별 의견을 수렴하고 교구현실에 맞는 정책수립과 필요 사항을 교육, 지원하고 있다"며 "지난 5월에는 남궁성 교정원장이 제주교구를 순방했고 올해 안에 타 교구도 방문해 현장의 소리를 들을 예정이다"고 전했다.

올해로 3년을 맞는 교구 법인분리에 대해 교정원과 영남지역 교구의 시각차가 컸다. '현장교화가 어려운 이때 지금은 각 교당의 교화를 살리는 일이 시급하다'는 어느 교구장의 의견이 힘을 얻는 것도 무관하지 않다.

현장 교화가 살아나야 인력도, 재정문제도 해결되는 데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