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6 20:49 (수)
● 6월의 약선/수삼마늘치즈드레싱 곁들인 닭고기 산약샐러드
● 6월의 약선/수삼마늘치즈드레싱 곁들인 닭고기 산약샐러드
  • 양미옥 교수
  • 승인 2013.06.21
  • 호수 16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닭고기 산약 샐러드.
봄이 지나고 여름이 되어 더위가 시작되면서 우리의 몸은 자칫 생리적인 활동능력이 떨어져 기운이 없고, 목소리에 힘이 빠지고, 입맛이 없고, 감기에 자주 걸리는 등 장부의 기능저하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의 감퇴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기 쉽다.

이런 시기에는 비폐심(脾肺心)장의 기운을 보익하는 약선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폐심(脾肺心)장의 기운을 보익하는 재료는 인삼, 황기, 산약, 대추, 가시오가피와 각종 곡류, 서류, 두류, 육류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재료를 다양하게 섭취함으로써 보기(補氣)할 수 있고, 식품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게 되어 우리 몸의 대사가 원활하게 돌아가게 되어 빠른 피로회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위에서 소개한 식재료를 이용하여 탕, 밥, 볶음 등 여러 가지 요리법으로 보기약선을 만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한 그릇 안에 풍부한 재료와 영양소를 포함할 수 있는 닭고기 산약 샐러드를 소개하고자 한다.

▷ 재료 및 분량

닭가슴살 300g, 산약200g, 삶은 달걀 2개, 마늘 바게트 3조각, 양배추 50g, 양파 1/3개, 비타민 2포기, 당귀잎 1줄기, 파프리카 (각색) ½개.

* 닭살 양념

올리브유 2큰술, 화이트와인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바질가루 1작은술, 소금 1/2 작은술, 후추가루 1/3작은술.

* 수삼마늘치즈드레싱

다진 수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크림치즈 ½컵, 플레인요거트 ½컵, 식초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소금 1작은술, 흰후춧가루 1/3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1cm 두께로 손질하여 미리 (1시간 전) 양념하여 둔다.
② 산약, 삶은달걀, 양배추, 양파, 파프리카, 바게트를 한입크기로 썬다.
③ 비타민과 당귀잎은 3cm정도 길이로 뜯어 놓는다
④ 드레싱 보울에 드레싱 재료를 모두 넣고 잘 혼합 하여 수삼마늘치즈드레싱을 만든다.
⑤ 접시에 샐러드재료를 담고, 드레싱을 곁들여 제공한다.
▲ 양미옥 교수/원광디지털대학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