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인사위원회 위상 높아져, 사무국 교화지원 확대 필요

'교화대불공'은 원기100년 까지 교정핵심정책의 첫 번째에 놓일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5가지 주요과업 중 '교화 인프라 구축'은 현장교화연구 기능 강화가 포함돼있다. 교화는 교화현장이 흥이 날 때 배가된다. 이번 달에는 교화구조개선을 통해 흥이 나는 교화대불공의 활로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1주 교당구조조정의 현주소, 2주 인사순환구조와 교구자치제, 3주 교화환경개선에 관해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최선을 다한 인사정책을 시행했다고 할지라도 말은 듣기 마련이다. 그만큼 사람들의 의견을 다 충족시킬 수 없다는 의미다.

해를 거듭할수록 교화 현장에 교무를 사령 하지 못하는 곳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든지 하는 특별한 사정이 있기도 하다. 이렇듯 서서히 나타나는 교화의 공백을 어떻게 줄여갈 것인가? 교구별 지구 내 통합이나 공동교화로 교화 공백을 줄여 가자는 목소리이다. 더불어 지역에 따라 5·6급지 교당 중 인근 교당 간 통·폐합을 과감하게 시도해야 한다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교화 인력이 부족한 현실을 감안한다면 교당 통합에 관한 사항은 교구별로 각 교당을 진단해 진행시킬 수 있도록 권한을 대폭 이양해야 할 것이다. 이는 교구자치제가 이미 시행, 진행되고 있는 만큼 교구 내 교당들이 배정된 교화 인력으로 최적의 교화상황을 창출해 가야할 현실이기 때문이다.

최근 총무부에서 조사한 결과 '원기99년 인사 인력 현황' 중 인사 이동자는 퇴임 47명(도무 덕무 포함), 대기·휴무·휴양 118명(현재 현황), 퇴임 후 자원봉사 1명, 3년 혹은 6년 임기 만료가 된 이동자 382명으로 나타났다. 또 신규 교무 31명, 도무 9명, 덕무 3명이 배출될 예정이다. 퇴임이 47명인데 신규는 43명이다. 4명의 인력이 줄어드는 셈이다. '교화 현장을 생각하는 인사제도'를 요청하기는 하나 현재의 인력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교단의 '전무출신 인사임면 규정'에 근거해 인사순환구조를 살펴본다.

인사순환의 핵심은 평등

〈원불교 헌규집〉 전무출신 인사임면 규정 제2조 인사의 기본원칙에는 '인사 임기에 의한 순환을 원칙, 다만 임기는 교화의 활성화 차원에서 알맞게 조절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제14조 교구내 순환에 대해서는 '교당에 근무하는 교무는 교당의 급지에 따라 각 급지를 순환하며 근무한다. 다만 교화 활성화의 차원에서 이를 알맞게 조절한다'고 되어 있다.

황성학 총무부장은 "인사 순환원칙의 핵심은 평등이다. 이는 자리를 공유하겠다는 것이다. 또 인력관리 차원에서 순환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단점사항도 있다"며 "한 지역에 오래 있지 못하니 비전을 갖지 못한다는 것과 지역에 뿌리를 내리지 못한다. 또 신념을 갖고 지역 활동을 강화시키는 한계를 갖는다. 결국 교화가 성장 할 가능성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활동에 제약을 둘 수밖에 없다. 이는 교화성장을 둔화시키는 요소이기도 하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교단에서는 원기91년 출가교화단 총단회를 통해 '교역자평가제 도입'의 내용을 합의하고 인사시험 평정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총무부장이었던 황도국 서울교구장은 본지 1340호에 "인사관리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용은 교단발전의 핵심요체이다. 지금까지 제기된 인사문제를 몇 가지로 요약해보면 인사의 공정성,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 전문성을 고려한 인사, 순환제, 인사 성적평정의 문제로 압축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인사 순환제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이 문제를 제기한다. 그러나 현재 교단의 인사방침에 12년까지 근무할 수 있는 여지를 두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충분히 운용의 폭을 넓혀 신축성 있게 대처해 나가면 된다. 다만 침체되는 곳은 신속하게 교체하여 교화침체를 최소화하도록 인사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바탕아래 꾸려진 '합리적인인력관리시스템 확립을 위한 TFT'(이하 합인T)는 40차례 회의를 갖고 교단의 인사제도 개선에 나섰었다. 이 합인T는 5개 교구 공청회, 설문조사 2회, 세미나 1회, 시험평정을 위한 교육, 원기93년 주요인사 시험평정 실시, 2차 시험평정 실시까지 진행했다. 그리고 시험평정 결과분석을 원기96년 총단회 때 보고 협의하기로 계획되어 있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 인사정책은 성공하지 못했다.

원기99년 인사 방침

총무부는 원기99년 인사 방침(안)을 후반기 교구장협의회 시 발표했다. 황 총무부장은 ▷ 비집무자를 줄이고, 집무자 늘리기 ▷5·6급지 1교당 1인 지양하기 ▷청소년 교화 활성화 된 교당 인사 적극 반영하기 ▷부적응자 관리 인사 연구 하기 ▷퇴임 후 자원봉사자 적극 발굴에 대해 언급했다.

올해 6월 전무출신 2천여 명에 대한 기준으로 비집무자(휴양, 대기, 휴무)는 6%이다. 기타 퇴임 및 휴역은 19%, 집무자는 75% 수준이다. 퇴임한 전무출신 중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길을 좀 더 적극적으로 열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휴무 중인 전무출신이 교화현장에 복귀할 수 있는 구조를 상호간 갖춰야 할 과제도 있다.

교구자치제와 인사순환구조

교구자치제에 따른 전무출신 인사순환구조는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중앙집권체제에서 인사를 탄력적으로 적용해야 '희망'을 줄 수 있다.
황 총무부장은 "교단이 중앙집권체제이면서 교구자치제의 입장이다. 완전한 교구자치제가 아닌 혼합형이다. 또 인사 배분 역시 총부에서 하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인사 배정권은 총무부, 교구는 인사제청권이 주어졌다.

그는 "인사순환은 순환하지 않는 인사보다 득이 많다고 본다. 순환하지 않는다고 볼 때는 교무들은 희망이 없다. 가령 괜찮은 교당으로 발령 받으면 거기에서 평생 교화를 하면 그 사람은 좋다. 그러나 교화가 척박한 곳에서 평생 근무 하라고 한다면 어떠하겠는가. 그래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적극적 교화를 6년 내지 12년 했다면 심신을 충전할 수 있는 여유로운 교당에서 또 다른 교화를 해 보는 것도 교무의 입장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무출신의 만족할 만한 인사 구조는 연공서열이 아닌 공정성에 바탕해야 한다. 교구자치제로 과거에 비해 교구인사위원회의 위상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교구인사위원회가 혁신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이다. 과거 연공서열, 친인척 배려 인사는 배척되고 지자본위에 바탕한 임기순환인사 및 교구 순환제를 적용해 가야할 것으로 보인다.

황 총무부장은 "과거 관행적인 틀을 교구인사위원회에서는 깨야 한다"며 "교구의 특성에 맞게 교화가 될 만한 곳은 소신을 갖고 뛸만하고, 능력 있는 교무를 배치하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40대~50대가 뛸 수 있는 교화현장으로 배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표1. 5·6급지 교화자 연령 및 현황이다. 이러한 구조보다는 40대와 50대 교무가 3·4급지 교화가 될 만한 현장으로 배치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위의 표1과 같이 6급지 교당 80곳 교화자의 연령대는 40대 32명(40%), 50대 35명(44%), 60대 13명(16%)으로 파악됐다. 5급지 교당 98곳 교화자 연령대는 40대 18명(19%), 50대 47명(48%), 60대 33명(33%)이다.

교구별 교당의 통·폐합, 신설 역시 교구장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있다. 교구에서는 겸직 발령이나 공동교화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또 교구사무국은 행정을 하는 곳이 아니라 교화를 연구하고 각 교당을 서포트하는 사무국으로 변화를 해야 한다. 이는 교구사무국이 교구 내 교당 교화현황 및 실질적인 사정을 가장 잘 알기 때문이다.

더불어 교구사무국이 현장 교화의 실정에 맞는 교화대불공의 방안을 이끌어 내야할 것 같다. 그러기위해서는 현재 집무자 중 중앙총부에 근무하는 127명(8%)의 전무출신을 다소 줄여나가야 한다. 중앙총부는 교구사무국이 행정 및 교화의 견인차를 제대로 해 갈 수 있도록 인력을 지원하는 적극적 방안을 마련해야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