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뭇하게 바라보기'로 분위기 달라졌어요"
배려·열정·절제에 바탕
다양한 한방치료 시스템

▲ 원광대 전주한방병원·원광병원 전경.
전주 가련산 끝자락, 화강암 반석위에 자리잡은 원광대학교 전주한방병원·원광병원. 병원 입구에서부터 편안한 기운이 느껴진다. 오고가는 직원들과 환자들의 표정 역시 밝다. 그동안 여러 면에 걸쳐 기울인 노력들이 빛을 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설승환 사무국장은 "한·양방 협진체제를 통한 원스톱 진료와 함께 모듬별 진료 시스템을 구축시키는 등 정성을 기울였다. 우리 병원에 오면 침구는 물론 약족, 암반욕, 물리치료, 재활치료(동작 언어), 명상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수중치료 시설까지 갖춰 있다"며 "병원 내에서도 자신과 동료들, 환자들을 '흐뭇하게 바라보기' 운동을 통해 최고의 실적을 내고 있다. 교수·수련의·간호사·직원들이 각자 위치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이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지난해 4월1월 부임한 문구 병원장과 병원 교당의 역할이 받침돌이 됐다. 진료를 마친 문 병원장과 대화를 나누면서 구체적인 사실을 알게 됐다. 그 역시 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흐뭇하게 바라보기' 운동이 그 핵심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문 병원장은 "직원들의 마음이 먼저 행복하고 넉넉해져야 환자들에게 사랑을 줄 수 있다"며 "흐뭇하게 바라보기에 바탕해 정신적 가치인 배려, 열정, 절제를 자발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며 "직원들이 스스로 알아서 하니 환자나 보호자들로부터 친절하고 치유효과가 높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고 말했다.

문 병원장은 "이 순간에도 직원들과 환자가 가장 소중한 분임을 자각하고, 오늘 하루도 내 인생의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충실히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와 대화를 끝낸 후 병원 복도 벽면을 쳐다보니 흐뭇하게 바라보기 포스터가 붙여져 있었다. 이어 교당 현황 및 법회를 보기 위해 8층으로 향했다.
▲ 문향허 교무가 직원들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법회에서 설교를 하고 있다.

병원 교당의 분위기

병원교당은 문향허 교무가 교당 업무를 총괄하고 있었다. 교당 주요업무인 법회, 기도, 단회, 의식주관 등을 하는 한편 병원운영위원회 참석과 환자 순교 및 상담, 미화원, 간병인 관리에도 만전을 다하고 있다.

문 교무는 "올해 교화 목표로 입교 권장과 월요기도 등 법회, 단회, 의식교화 활성화에 두고 있다"며 "환자들을 위해서 직원들의 협조아래 명상치유, 웃음치료, 노래방, 요가를 총괄하고 있다. 환자들의 반응이 좋다"고 밝혔다.

매주 수요일 오후12시50분에 진행되는 법회 시간에 맞춰 사무실 맞은편에 위치한 교당에 들어서자 힘차게 성가를 부르는 교도들의 활기찬 몸 동작이 보였다. 그만큼 법회 참석이 즐겁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는 교직원, 환자, 자원봉사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참석한 관계로 집중도는 대단했다. 100년 성업기도와 교당 소식이 있은 후 설법 순으로 이어졌다.

문 교무는 먼저 "일어난 감정은 내 무의식의 그림자다"며 자기 감정에 대한 인식능력의 방법으로 내 목소리 듣기, 표정 알아차리기, 상대를 판단분별하지 않기, 글로 써보기 등을 제시했다.

그는 "오직 내가 나를 최고로 만족하며 사랑하고 감사할 때 참으로 인정받고 사랑받는다. 이것이 시크릿이다"며 "절정의 마음을 먹자. 지금 여기 내가 만나는 사람이 최고의 인연이고, 내가 근무하는 병원이 최고의 직장이다. 최고의 병원에서 펼쳐지는 최고의 법회에 오신 여러분을 사랑한다"고 외치자 법회 참석자들도 그에 호응했다.

사회를 보는 김유정 교도는 "우리 법회는 짧은 시간이지만 참 나를 찾는 즐거움과 재미가 있다. 월요기도와 법회가 병원의 분위기를 잡아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병원의 자랑과 계획

전주 한방병원·원광병원은 클리닉을 중심으로 최고의 의료진이 특정 진료를 잘하는 병원, 정선된 약재·다양한 진료 방법이 준비된 병원, 의사와 간호사의 친절한 설명과 배려가 있는 병원, 환자 의견을 존중하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병원, 병원 이용에 있어서 사소한 불편 사항에도 즉각 대처하는 병원임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 그만큼 자신감이 넘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설 사무국장은 " 진료 영역별 센터를 구축하여 환자가 언제 어느 때 오더라도 양질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중풍 센터, 통증센터, 양방진료센터, 한방진료센터가 여기에 포함된다. 클리닉 중심으로 진료 방법을 다양화, 전문화한 측면이 있다"며 "타 대학이나 한방병원에서 저희 진료 시스템을 본받고 있다. 이와 함께 한방 진료 선도 병원으로 그 기법을 지역사회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중풍 재활치료 전문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산후조리원이 유명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현재 운영중인 암센터는 그 기능을 더욱 보강하여 암환자 관리, 연구 예방을 통합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면역증강 한방치료 프로그램, 대사활성 치료 프로그램, 몸·마음 힐링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병원 시설을 둘러보면서 여유와 활기가 넘치는 병원 분위기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병원 직원 전체가 자신과 동료, 환자들을 흐뭇하게 바라보며 배려 열정 절제를 실행하는 데서 오는 것 같다. 전주한방병원·원광병원에 가득한 따뜻함과 편안함에 내 몸과 마음이 힐링된 기분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