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는 세상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리더를 육성하는 명품교육브랜드다. 2007~8년 도교육청 컨설팅장학요원과 명품학교만들기 명품교육인증제 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마음공부교육 브랜드화'에 노력했다.

'명품교육'이란 New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거나, First 처음으로 시행하거나, Best 최고의 질을 자랑하는 우수한 교육정책과 교육사업, 교육프로그램을 창출해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육성을 실현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그 조건은 명성, 장인정신, 전통성, 희소성, 고품격과 역량을 갖춘 리더를 들고 있다.

학교 인성교육의 큰 결함은 생활 속에서 모든 행동의 근본인 마음을 다루는 교수법의 이론부재와 감정을 수용하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론과 도덕적 기질변화에 미흡하고 정신적 공황극복에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곧 사후처방적 상담과 일상생활과 동 떨어진 지도는 학생들의 개별 상황을 깊이 이해하지 못할 뿐더러 획일화 집단화된 지도에 그치게 한다.

마음공부의 우수성은 이와 같은 결함을 해결할 수 있는 '경계'라는 개념을 통해 일마다 지극히 미묘함을 느끼게 하고 곳곳마다 경이로움을 체험케 하며, 평화와 안심을 얻는 길을 제시함으로써 스스로 진로개척, 인성과 역량개발, 창의성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이 약자를 진급시키고 세상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강자(리더)를 육성하는 길이다.

순탄하기만 했던 나는 2010년, 33년간의 교직생활의 명예에 상처를 내는 일을 겪게 됐다. 물론 명백한 사실이 밝혀졌으나 행정적 절차에 따라 일선 고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해야 했다. 10여 년 전 교사생활로 돌아가야 하는 그 현실에 대해 많은 걱정과 두려움이 있었으나, 오히려 학생들의 인성훈련을 직접 교육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니 나를 추스릴 수 있었다.

'인성이 실력이다! 孝 STAR 학습법' 은 종전의 BMC 브랜드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경계를 만나 나와 상대방의 감정을 정확히 살피되,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장애를 극복하며, 행동은 지혜로운 해결방법으로 실천하고, 상생 win-win 하는 진정한 리더십으로 미래에 대한 확신을 키워가는 것이다.

우리 교법은 많은 사람을 '아웃라이어'(Outlier : 보통사람의 범주를 벗어 난 성공을 이룬 사람들/저자 말콤 그래드웰)로 만들 수 있는 명품교육브랜드다.

이 프로그램으로 한해 100명이 넘는 아이들이 학업문제로 자살하는 현실을 직시하고, 대한민국 전체 청소년 자살의 절반을 넘는 숫자가 공부 때문에 무너져 가고 있음을 극복하고자 한다.

'孝 STAR 학습법'을 간략하게 말하자면, 우리의 몸은 의식주로 살아가지만 정신은 정혜계로 살아간다는 것이 핵심이다.

곧 경계를 만나 돌리는 공부법으로 Stop 멈춤, 정(定), 수양력(집중력), 평온한 나:Think 생각, 혜(慧) 연구력(사고력), 지혜로운 나: Action 실행, 계(戒) 주의력(취사력), 훌륭한 나: Review, 점검, 자성 삼대력 리더(진정한 나), 행복한 나. 행복한 우리로 이끌어 가는 공부법으로. 간략하면 감정조절과정으로 '평온한 나 → 지혜로운 나 → 훌륭한 나 → 행복한 나, 행복한 우리'의 삼학공부 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STAR 학습법을 유무념공부를 통해 '좋은 습관 기르기'로 수업에 대한 기본 예절 및 계문 지키기로 다질 때 그동안 학생들 저마다 가지고 있던 분별성과 주착심이 해결되는 체험을 하게 됐다.

그리고 마음을 비우는 법, 있는 그대로 말하기, 마음의 초점,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자, 마음하나와 나비효과, 학업성취도 향상, 내신관리와 수능모의고사 등 자신의 문제에서 학업과 인생의 문제로 확장해가는 경험은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안산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