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겨울왕국'이라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큰 인기입니다. 환상적인 영상도 좋지만, 특히 주인공의 심경을 담은 주제가의 인기가 엄청납니다.

'Let it go' 라는 노래제목은 "다 잊어버려! 붙잡지 말고 놓아버려! 그냥 내버려 둬!"로 해석되는데, 문제꺼리를 흘려보내듯 지나가도록 보내고 더이상 상관하지도, 신경쓰지도, 언급하지도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노래의 가사를 잘 살펴보니 정신수양 공부의 요지가 잘 담겨있습니다.

신비로운 마법의 힘을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이 어릴 때 자신의 능력 때문에 동생을 다치게 하고, 다시는 그 힘을 타인에게 보이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억누르고 살아갑니다.

일상수행의 요법 1조에 '심지는 원래 요란함이 없건마는 경계를 따라 있어지나니, 그 요란함을 없게 하는 것으로써 자성의 정(定)을 세우자' 의 내용처럼 요란함 곧 번뇌와 집착을 극복하기 위해 이렇게 노래합니다.
'Let it go, let it go! That perfect girl is gone. Here I stand in the light of day. Let the storm rage on. The cold never bothered me anyway. 다 잊어. 그 완벽한 소녀는 이제 사라졌어. 나 지금 여기에 서있어. 이 눈부신 세상에! 눈보라여, 휘몰아쳐라! 어떻게든 추위 따윈 날 괴롭힐 수 없어'

남들의 눈에 완벽한 소녀로 보여야 한다는 관념과 집착에서 벗어나, 자유의지로 진정한 자유를 느끼는 주인공의 심경을 노래가사와 영상을 통해 대중이 공감하게 합니다.

"It's funny how some distance Makes everything seem small. 재밌는 건 거리를 두고 조금 떨어져 보니 모든 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 하며 경계를 객관화합니다. 경계를 내려놓고 바라봄으로써 경계가 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지금 여기 자성의 정을 세우니(Here I stand in the light of day), 어떤 경계가 휘몰아쳐도 나를 괴롭힐 수 없음을 확인합니다.

잠시 생각을 멈추고 깊게 호흡하며 마음을 가다듬으신 후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겨울왕국의 주인공처럼 통쾌한 자유를 맛보고 싶은가요? 내가 붙들려 있는 것은 무엇이며, 두려워하고 신경 쓰이는 것이 무엇인가요?

관념과 상을 내려놓고, 바로 지금 여기서 자성의 정(定)을 세워보세요! 영화의 주인공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눈보라야 몰아쳐라. 추위 따윈 날 괴롭힐 수 없어"

우리는 함께 이렇게 외쳐볼까요. "어떤 경계든 몰려와라. 그 어떤 경계라도 나를 괴롭힐 수는 없으니까! Let it go!"

결국 모든 경계가 나를 키워주는 은혜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자성의 정(定)을 세우는 법. 염불, 좌선, 기도 등의 수양공부입니다.

<삼동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