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마음공부를 지도하는 목적은 '진실된 사람' '진정한 강자'가 되기 위함이다. 그리고 그 구체적 내용은 인과의 진리에 바탕한 '일상수행의 요법'이 핵심이 된다.

마음공부 지도는 '상대방의 감정을 포착하고 수용하되 그 행동과 분리하여 내 마음의 2차 감정을 비우고', '자연스럽게 일어 난 나의 감정을 있는 대로 말하기' 이 두가지에 대한 지도가 중요하다. 곧 경계를 만나 행동하기에 앞서 자신의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을 수용하되 행동과 분리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이끌어 주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이란 가장 윤리적인 행동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생각이나 행동표현이 이전보다 발전하여 자신과 남에게 좀 더 유익한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내 마음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상대방에게 전하는 훈련이다. 진실된 마음으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음의 사례는 학생들이 매우 관심을 보인 내용이다.

첫째는 '마음공부 구호 외치기'다.
○○○는 원래 훌륭한 사람이다. ○○○은 孝를 실천하여 세상에 기쁨을 주는 진정한 리더다. 경계공부 잘해서 너도 행복, 나도 행복 ! 평화세상 만들자! 나는 마음공부로 축복받은 사람이다.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밀려오는 경계마다 원래마음 찾아보자.

둘은 '경계 깨닫기'다.
경계는 과속 방지턱이고 분노의 정지선이다. 경계는 나의 스승이고 종합선물 꾸러미다. 경계는 유혹이고 시냇물이다. 경계는 지옥과 천국의 경계선이다. 경계를 놓치면 회초리를 맞는다. 당신은 경계 앞에 노예인가? 리더인가? 경계를 다스리는 자, 초능력을 가진 자다. 천하 사람도 모두 다스린다.

셋은 '마음공부 노래 부르기'다.
노래는 '곰3마리'로 1절, 경계 3마리, 경계 3마리가 마음속에 생겨 요란함, 어리석음, 그릇됨, 요란함은 평화롭게, 어리석음은 지혜롭게, 그릇됨은 바르게, 나는 원래 훌륭한 사람. 2절, 삼학 3가지, 삼학 3가지가 마음속에 있어 수양력, 연구력, 취사력, 멈추기는 수양력! 생각하기 연구력! 실행할 때 취사력! 평화 행복 생산자!

넷은 '마음공부 일기쓰기'다.
이는 'STAR학습법'으로 지도의 핵심은 경계가 왔을 때,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기에 앞서 멈추고, 나와 상대방의 행동 이전에 그 감정을 먼저 읽고 내 마음을 있는 그대로 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일기에 대한 따뜻한 감정의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지도자가 일기를 선입관 없이 읽고, 이에 대해 자비의 마음으로 피드백 해주는 것은 '교당내왕시주의사항'의 문답 감정 해오를 그대로 접목하는 내용이 된다.

공교육에서 마음공부 시대화 ·대중화 ·세계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인성교육과 진로교육, 학습법을 통합하고 융합하여 교수-학습 교육과정 편제와 교재발간, 전문적인 지도자 육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다.

나는 학교현장에서 소태산 대종사의 역사 발전의 법칙. 즉 최초법어 중 하나인 '강자약자의 진화상요법'에 대해 자주 설명한다. 진정한 강자는 영원한 강자가 되고, 약자는 강자로 진화하여, 강자와 약자가 다 같이 영원한 강자로 발전하는 진보적· 상생 상화적 사회발전 원리로 작은 나에서 학교(학생), 학교에서 가정, 가정에서 사회, 사회에서 국가, 국가에서 세계, 세계에서 인류로의 큰 자아로 확대해 가는 것이다.

나에게 있어 원무의 보람은 '우리교법의 명품브랜드화' 하는 데에 일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명성, 전문성, 전통, 희소성, 그리고 매니아를 만들어 가고 있다. 孝 STAR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지금 현장에서 임상하고 실천하고 있는 원무들의 다양한 마음공부가 교단과 세상의 희망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이를 위해 쉼 없이 정진하고 협력할 것이다.

어느덧 마지막 연재가 되고 보니 부족한 내 마음공부의 주소를 돌아보게 한다. 원무의 책임이 주어졌을 때 무엇보다 타인을 가르친다는 생각보다 내 자신을 살피는 힘이 더 많이 요청되고 있음을 자각한다.

교단에서 부여한 원무로서의 소명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성불제중 제생의세의 서원을 실현하고자 오늘도 법신불 사은전에 기도 올린다.

<안산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