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형 조직구조 벗어나자

▲ 박정원 교도/남중교당
원불교 교단의 사회적 존재이유, 즉 정당성은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 이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대한 창조적 대응수단으로써 조직이 필요하다.

근대 산업혁명이후 인류사회를 지탱해온 전형적 조직은 기능중심의 피라미드형 위계적 조직구조이었다. 업무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편성된 위계적 조직구조는 분업체계가 확립되고, 지휘통제가 용이하므로 안정적인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데는 효율적이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잘 적응하기 어려우며 능력보다는 연공서열에 치중함으로써 조직운영의 역동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피라미드형 조직은 수직적 의사결정구조로 인하여 현장 대응이 늦게 되며, 기능별 부문화가 심화되어 종합적 시너지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점이다.

창립이후 지금까지의 교단행정 조직구조는 기본적으로 피라미드형 조직형태를 유지해 오고 있다. 원기70년대 이후 교단이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인적·사회적 요인과 함께 조직구조적 요인에도 크게 기인하고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혁명에 의한 사회환경의 변화는 그에 적합한 새로운 조직원리를 요구하고 있다. 수직적 지휘 명령관계에서 수평적 협력관계, 다시말해 오케스트라형 운영방식으로 바뀌지 않으면 성장 발전은 커녕 생존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또한 직무의 특성과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고려하여 교단 행정조직 구조도 재설계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중앙총부 교정 업무의 특성을 분석하여 통합 지원구조로 재편하고, 그에 적합한 인사배치와 운영관리방식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통합구조는 교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개인 또는 부서간의 협력활동을 조정하며, 또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일탈을 예방 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부문을 말한다. 종법실, 수위단회, 감찰원 등이 해당된다. 집행구조는 교단의 정책을 새롭게 수립하거나 수립된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가는 부문이 포함된다. 교정원 부서중 기획실, 교화훈련부, 교육부, 공익복지부 등이 관련된다고 하겠다. 지원구조는 정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적,재정적 자원과 정보, 그리고 법제적 정비를 담당하는 부서가 포함된다. 총무부, 재정산업부, 정보전산실, 법인사무국 등이 해당된다.

그리고 이러한 행정구조속에서 업무분야에 따라 문제해결중심의 팀형 조직구조가 적용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팀형 조직은 지자본위 정신의 제도적 실천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팀제의 장점은 성과위주로 조직을 운영하게 된다는 것이다.

원기100년 이후 일원회상이 주세교단으로 역할하기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적합한 행정조직구조로 재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교단의 지도층들은 시대흐름을 직시하고 삶의 구체적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 지구적 차원에서 밀려오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과제들을 통찰하고 교법적 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해결역량을 보유해야 한다. 또한 의사결정도 신속해져야 한다. 모든 일에는 목적과 수단이 있다. 조직구조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직구조는 적정하게 끊임없이 재설계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