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산상사, 성탑명병서
무량 복음 만대에 전해

▲ 대산종사성탑봉건 봉고식에서 경산종법사와 좌산상사가 분향을 했다.
추원보본의 정성을 모아 건립한 대산종사성탑봉건 봉고식이 거행됐다.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이하 원100성업회)는 25일 대탄100기념대법회에 앞서 대산종사성탑봉건 봉고식을 올렸다.
경산종법사와 좌산상사가 전 교도를 대표해 대산종사 성탑에 분향을 한 후 봉고문을 독배했다.

원100성업회 조정근 회장은 봉고문에서 "원기94년 대산종사성탑봉건위원회를 결성하고 전 교도의 염원으로 착공하여 원기98년 10월17일 대산종사 성해를 성탑 탑신부에 봉안하고 완성을 하게 되어 봉고를 하게 되었다"며 "오늘을 계기로 스승의 경륜과 포부를 남김없이 체 받아 실현해 낼 것을 염원하며 하나의 세계 건설에 더욱 매진할 것"을 봉고했다.

한편 대산종사성탑 기단부 전면에는 대산종사의 게송인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가족 세상은 한 일터 개척하자 하나의 세계'가 새겨졌다. 기단부 후면에는 좌산상사가 지은 '대산종사성탑명병서'가 새겨졌다.

원100성업회 김법운 회장은 원100성업회 5대지표 중 보은대불사 사업으로 추진된 성업보고를 대탄100기념 대법회에서 보고했다.

〈대산종사법어〉 발행은 13년여의 편수 과정을 거쳐 법어 편수를 완정하고 원기99년 3월11일 수위단회에서 교서로 편정함에 따라 오늘 〈대산종사법어〉를 봉정하게 됐다. 대산종사성탑 봉건은 원기98년 10월17일 성해를 봉안하고 25일 봉건식을 거행했다.

기념자료 및 영상물 제작은 '비닐하우스 성자 대산 김대거'를 제작하여 대산종사 생전의 다양한 영상자료를 방영하였고, 대산종사 화보집 〈대산종사 라이프 스토리〉를 발간했다. 성적지 장엄사업으로 좌포 탄생가를 중수하여 4월13일 봉고식을 하고 하섬 성적지와 왕궁 상사원을 순례 도량으로 조성했다.

세계 평화 3대 제언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마음훈련원, 종교연합후원재단, 세계봉공재단을 설립 운영하고 있다.

기념학술대회는 지난해 6월14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라는 주제로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올해 10월23일에는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산종사의 사상과 경륜을 조명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념행사 봉행으로 교단에서는 원기99년을 '대산종사의 해'로 정하고 대산종사 찬가 보급, 칸타타 공연, 원불교역사박물관 기념전, 법어서예전, 사진전, 미술전 등 각종 기념행사를 전개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