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남북공동성명 기자회견
김대선 평양교구장
한반도 주인의식 주문

▲ 김대선 평양교구장이 7·4 남북공동회담 42돌 기자회견에서 "남북 교류 협력이 적극 재개해야 한다"는 발언을 하고있다.
7·4 남북공동성명 42돌을 맞이해 종교·사회 단체들의 남북관계개선 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3일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대선 평양교구장을 비롯한 국내 평화통일연대 21개 단체 관련자들은 2001년 이래 중단되고 있는 남북 간 경제협력과 평화교류를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창복 6·15 남측위원회 상임의장과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이흥배 흥사단 이사장 등이 발언을 이어간 이 자리에서 김대선 평양교구장은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인도적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주의 사안에 대해 전향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 주변국들은 각기 자국의 정치, 경제적 이익을 위해 한반도 문제에 접근하고 분단 상황을 이용해 실리를 취하고 있다"며 "우리가 주인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자처하지 않는 상황이 이어진다면 평화와 통일의 길은 멀기만 할 것이다"고 전했다.

공동성명서는 "남북에 교류협력을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요구를 담았다. 성명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천안함 사고 이후 생긴 대북 제재 방식 중 하나인 5·24 조치를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박 대통령이 추진하겠다고 밝힌 DMZ 평화공원,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현실화를 위해선 5·24 조치 해제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민족대단결의 원칙을 이행할 공동의 장, 공동의 합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9월 인천 아시안게임 공동입장.공동응원 등을 위한 실무회담 진행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민간단체를 통한 인도적 지원 재개 등을 제안했다.

기념식 말미에는 21개 산하단체에서 공동으로 특별 제작한 10·4선언→6·15선언→남북기본합의서→7·4성명→한반도 평화 통일(한반도기 등장) 판넬을 들고 나와 한반도 지도를 완성함과 동시에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과 찍은 기념사진을 출력한 펼침 막을 내보이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