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전무출신
정양대책 연구발표
정양유형 개념정립도 중요

▲ 수위단회 공익복지 전문위원들이 정양대책에 대한 연구자료를 토대로 의견을 교환했다.
퇴임 전무출신 정양대책에 대한 정책적 과제가 제시됐다. 수위단회 공익복지전문위원회는 9일 법은관 소회의실에서 정양대책에 대한 연구 발표와 이에 따른 위원들 간 의견을 교류했다.

퇴임 전무출신 정양대책 연구 발표를 위해 전문위원회(위원장 정인덕)는 1년6개월에 걸쳐 매월 한 번씩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다양한 정양대책 일반현황 분석 자료를 기초해 연구를 수행해왔다.

이날 발표는 크게 세 부분의 연구발표로 진행됐다. 전문위원들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정양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변화하는 사회적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정양유형을 개념화했다. 또 수도생활과 노후 복지를 겸비한 바람직한 정양프로그램의 방향성 발표, 아울러 정양에 따른 재정문제의 현황분석과 대안을 모색하며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했다.

먼저 정양유형에 대한 개념정립 부분에서는 정양의 유형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양유형 개념정립은 퇴임 전무출신 정양대책 수립을 위한 일차적인 요소로, 정양유형에 따른 서비스와 행정절차가 달라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연구위원들의 생각이다.

특히 퇴임 전무출신 정양대책이 교단의 정책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앙정양'과 '지방정양'에 대한 개념의 혼란이 야기되고 있어 개념정립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관련기사 12면

이에 대한 방안으로 정양유형을 주거형태(집단·소규모), 정양프로그램(단체형·자율형), 건강상태의 세 가지 요인에 기초해, '일반정양'과 '의료정양', '자유정양'으로 개념화 했다. 이와함께 수도와 복지를 병합한 체계적인 정양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는 게 전문위원들의 일성이다.

상시훈련과 정기훈련과 같은 원불교훈련법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다양한 정양프로그램의 개발로 지속적인 수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정양기관의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사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교육 및 건강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파악과 연계방안이 마련되어져야 한다는 점에 설득력이 실렸다. 무엇보다 전문위원들은 행·재정적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정양시설 운영·관리에 대한 통합화와 정양담당 전담부서의 신설이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현재 정양시설 관리운영은 공익복지부와 수도원으로 이원화되어 있고, 재정지원 또한 별도의 재정지원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정양기관과 그렇지 못한 기관으로 이원화돼 있다.

특히 회계영역은 감찰원에서 회계감사를 실시할 때 공익복지부에서 수도원 회계를 통합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정양시설별 재산관리, 인사관리 등은 개별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정양시설을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운영할 때, 정양시설의 프로그램을 비롯한 행·재정 등 기관운영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이번 연구발표에 따른 정양시설 운영·관리에따른 통합화와 정양담당 전담부서 신설 요구 등 정책적 제안이 받아들여질지 향후 여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