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 촉구
참사 100일, 국회 앞 종교인

▲ 원불교 서울 및 경기인천교구에 근무하는 교무들이 세월호 100일을 맞아 국회 앞에서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염원하는 기도식을 열었다.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는 가운데,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위가 16일 국회 앞에서 열렸다. 많은 관심 속에 열린 시위에서 원불교는 개신교와 천주교 종교인들과 함께 기도식을 열었다.

기도식은 안산 단원고등학교 생존 학생들의 1박2일 순례 도착지인 국회의사당에서 진행됐다. 단원고 학생 38명은 수업을 마친 전날 오후 학교를 출발해 32km를 걸어왔다.

단원고-국회에 이르는 1박2일 동안 많은 시민들이 생존학생들의 순례를 지지하고 응원했다. 학생들은 16일 오후 국회 앞에 도착해 유가족들과 종교, 시민단체들을 만났다.

이 자리는 6월 임시국회 회기가 만료되는 17일을 하루 앞두고 열린 것으로, 약속 기한을 재차 넘겨 늦어지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운집했다. 유가족들은 2달 동안 전국에서 모인 350만 여 청원 서명 용지와 국회의원 288명의 서명을 노란 상자에 담아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앞서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종교인들은 국회와 대한문 앞에서 국민행동과 단식농성 등을 이어왔다.

14일 시작된 유가족들의 단식농성에는 세월호참사국민대책회의의 시민·노동·종교계 인사 13명이 동조 단식을 함께 해오고 있다.

원불교에서는 평일 저녁 서울회관 잔디밭에서 기도회를 이어오고 있으며, 국회 앞에서는 천주교 미사가 매일 진행되고 있다. 이 밖에도 대한불교 조계종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는 대표자들이 유가족 시위 현장을 직접 찾아 위로와 함께 협조 약속을 전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 세월호 특별법은 국회 회기 종료를 넘겨 7월 임시국회로 넘어간 상태다.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유가족과 생존자 측이 요구하는 것은 본인들의 뜻을 반영하자는 것이다. 법안을 논의할 때 여야 정당 뿐 아니라 피해가족들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요청하고 있는 것인데, 여당이 가족의 참여를 완강히 거부하는 상태이다. 특별법 제정에 대한 국민행동의 열기도 뜨겁다. 12일 세월호 가족 첫 집회에 이어 19일 서울광장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렸으며,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집회 및 시위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참사 100일을 맞아 24일에는 진도 팽목항과 서울광장에서 각각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