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숨결 〈정전〉
수행과 보은 활동을 모두 잘하기 위해서이다
수호란 지키고 보호함을 말한다. 다름아닌 마음과 몸을 말이다. 소태산대종사께서 마음을 키우고 몸을 건강하게 하라는 것이 아니라 지키고 보호하란다. 마음의 근본과 몸 건강을 수호하라 함은 이미 갖추어졌다는 의미가 내포하고 있다.
마음의 근본은 텅비었으되 영묘하게 아는 힘이 있어서 그대로 발현만 시켜도 되고, 건강도 태어나서부터 건강하니 그 건강을 유지만 하여도 좋다는 뜻이다. 그런데 세상을 살아가면서의 마음은 관념과 욕심 그리고 잘못된 습관에 젖어 편협함과 혼탁함으로 왜곡되고, 몸은 편협한 마음의 영향으로 면역성 저하나 기능이 약해지기도 하고 몸 관리를 잘못해서 엉망이 되기 일쑤다. 김이현 종사는 제자들에게 "자기 건강관리 하나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어찌 수행을 잘할 수 있겠냐? 건강하지 못하면 항마까지는 할 수 있어도 출가위와 여래위가 되기 힘들다"고 했다.
과거에는 농경사회라 몸을 움직여야만 경제 활동이 되었지만 지금은 정보화시대라 몸을 그렇게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경제를 꾸려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집마다 자가용이 있어 몸을 움직이는 빈도도 그만큼 적다. 운동을 별도로 하지 않으면 건강을 유지할 수 없는 데에 이르렀다. 건강은 적당한 음식 섭취와 휴식 그리고 운동을 해야 유지할 수 있다. 수행자에 있어서 건강의 궁극적 목적은 수행과 보은활동을 모두 잘하기 위해서다. 운동량도 몸매를 다듬거나 근육을 과시하기 위해서가 아닌 수행과 보은을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면 충분하다. 물론 몸관리하다가 아름다워지는 것까지야 어쩔 수 없지만 말이다.
건강한 몸에 깃든 마음은 한결 편안하다. 수행의 관점에서는 불편한 몸을 통해서 수행하는 것도 의미있지만 건강한 몸으로 활달하게 수행과 보은활동을 하며 영적 성장을 이루는 것만 못하다. 즉 영적인 가치를 극대화하려면 건강한 몸으로 수행하고 보은하는 것이 훨씬 낫다. 몸과 환경이 불편한 상황에서는 기껏해야 이겨내는 힘과 이해할 수 있는 공감능력이 쌓이는 정도에 그치기 쉽지만, 심신이 건강하면 마음껏 수행과 보은활동을 함으로써 진리의 근본을 체득하고 궁극의 가치를 실현하여 폭넓은 진리의 삶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질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살아가며 바뀌기도 한다. 또한 사고로 인해 몸이 불편할 수 있고 나이에 따라 노쇠할 수밖에 없듯이 건강이란 어떤 획일적 기준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건강관리는 각자 처해진 상황에서 수행과 보은을 할 수 있도록 정성을 놓지 않는 모습이면 충분하다. 몸은 나이에 따른 한계가 있기 마련이니만큼 젊어서는 수행과 보은에 힘을 기울이고, 기력이 쇠약하며 병고와 벗할 때에는 해탈의 삶으로 살아감이 인생에 또 다른 맛이 아닐까 싶다. 건강은 수행과 보은의 토대이고 그 관리는 수양의 기초다.
<성주삼동연수원>
길도훈 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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