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역자 양성, 교육개혁 어떻게?

▲ 2일 교육개혁위원회 회의가 중앙총부 법은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3개 교육기관 관계자와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교육개혁위원회(위원장 김혜봉)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역자 양성기관 통폐합 문제는 뜨거운 감자다. 2일 열린 제7차 교육개혁위원회의 분위기 역시 사안의 민감성 때문인지 팽팽한 의견교환이 진행됐다.

8월19일 예정됐던 회의가 여러 가지 사정을 이유로 뒤로 미뤄진 것도 이런 첨예한 의견 대립이 한 몫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교육개혁위원들은 원불교대학원대학교(총장 허광영), 원광대 원불교학과(부총장 이성전, 이하 원광대), 영산선학대(총장 김주원)의 통폐합에 대한 세가지 안을 두고 장·단점, 신입생 지원자 감소에 따른 대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3개 교육기관의 의견이 충돌하면서 5월 수위단회 연찬에서 보고된 교육개혁위원회 활동보고서가 다시 주목을 받았다. 이에 5월13일 수위단회 연찬 때 보고된 내용을 토대로 예비교역자 교육기관들의 현황을 살펴본다.

우선 원광대 남궁문 교수의 '원불교 100년 이후의 교역자 양성 기관 경쟁력 강화 방안' 중 세가지 방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안, 기존 체제를 유지할 경우
학생유치에 급제동이 걸린다. 원광대 원불교학과 및 영산선학대의 학생 모집이 미달되고(원기99년 원광대15명/30명 정원, 영산대2명/50명 정원), 따라서 대학원의 신입생도 원기100년에 35명이 입학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광대는 학과의 신입생 충원률 미달이 대학전체의 충원률에 영향을 미쳐 이를 극복하는 것이 과제다.

반면 영산선학대는 대학구조개혁에 성직자 양성학교에 대한 특례가 없는 상태에서 교육비 지출 증가로 이어지고, 충원률 저조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다. 대학원 역시 신입생 감소와 향후 정부의 대학원대학교 평가에 대처해야 하는 과제가 남는다.

2안, 영산선학대로 원불교학과 통합, 원광대 전문대학원 설립
일단 학부의 학생유치가 단점으로 부각된다. 고교 졸업 후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거리 및 지역에 대해 낮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산성지의 이미지 부각 등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교단의 재정지원 면에서 원광대의 재정지원 부담이 감소 되는 반면에 영산대의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 교육과정 및 전공의 다양성에서 보면 많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학부의 교육 및 복수전공 등 이수 한계, 학부의 다양한 학문 접합 기회 감소, 학부의 교육부 등 외부 평가에 한계가 약점이 있다. 교육의 질에서 단점으로는 학부과정의 사회와의 다양한 협력 및 교류 기회부족, 활동 참여 기회 한계가 나타난다. 쟁점사항은 원광대 학부에 원불교학과가 없다는 것에 대한 건학이념 구현의 정체성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대학원대학교 해산에 대한 교단적인 입장 정리 필요(교사 교지 관계), 대학원 교직원 인사 문제 발생시 처리문제, 원광대 전문대학원 설립의 의지 및 영향 문제도 해결해야 할 사항이다.

3안, 원광대 원불교학과로 통합, 영산에 대학원대학교 이전
대학원 과정의 사회와의 연계 한계를 극복해야 할 과제가 엿보인다. 대학 자체의 홍보전략 수립과 기존 대학원 교사 및 교지의 활용성이 저하된다. 영산선학대의 교원 전입에 따른 인력수급 및 재정한계 그리고 영산선학대 및 대학원대학교 교사 교지의 원광학원 편입에 따른 교단재산 손실이 단점이다. 쟁점사항을 보면 법인 통합 시 교사 교지는 원광학원 귀속, 대학원 법인 해산시 교사 교지는 교단에 귀속된다. 이 경우 영산선학대를 대학원대학교로 설립해 운영해야 한다. 또 대학원 교원 10명의 영산선학대 전입에 따른 동의 문제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대학원대학교의 통합에 따른 교육부의 심의 과정도 필요하다.

원광대 원불교학과 - 신입생·재정 장점인 반면 오롯한 인재양성 부족
영산선학대 - 전공주제 이수과목 높았으나 신입생 유치 단점
원불교대학원대학교 - 해산에 따른 부동자산 문제, 사회활동 한계


교육현황보고서 평가
같은 날 발표한 고려대 최희공 교수의 '원광대 원불교학과, 영산선학대 교육현황보고서 평가'는 눈여겨 볼 대목이다. 원불교 '예비전무출신교육에 관한 규칙'에 나타난 교육목적은 소태산대종사의 구세 이념과 교법정신을 온전히 체득한 전무출신 양성이다. 이를 충족한 교과과정(전공주제)은 영산선학대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원광대 원불교학과의 교육체계 평가에서 전공주제의 이수학점을 70학점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원광대 원불교학과의 기본전공, 선택전공, 응용전공 등 분류표로 분석한 뒤 전공주제(원불교학) 과목 45.5학점 인접학문(전공기초) 23.5학점, 기본소양 61학점을 운용하고 있어서 일반전공 교육과정의 형태를 택하고 있다. '예비전무출신 교육에 대한 규칙'의 교육목적이 지향하는 전무출신 양성교육을 위해서 전문전공 교육과정 혹은 특수전문 전공과정의 교육체계를 지향하기 위해서 전공주제의 이수학점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영산선학대 교육체계는 전형적인 특수전공 교육과정 형태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공주제 이외의 과목 49학점을 전공기초과목과 교양과목의 개설 학점수 39:27의 비율로 나누면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할 전공기초 학점수는 31학점이고 교양과목 학점수는 18학점이다. 전공 관련 이수 총학점수는 전공주제 91학점+전공기초 31학점=122학점이다. 이는 전무출신 양성 교육과정으로 바람직한 교육체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원광대 원불교학과와 영산선학대 교과편성을 점검했다. 전공과목으로 분류된 과목을 경전교학, 교의교학, 역사교학, 실천교학, 기타교학, 인접학문으로 분류한 그는 "원광대 원불교학과의 경우 평가지표는 원불교학과 인접학문 사이의 비율을 7:3을 권장하고 있다"며 "분류내용을 보면 66:34로 평가지표는 권장치에 가깝다"고 밝혔다. 교과편성 종합 평가에서 그는 "원불교학과의 교과편성은 '예비전무출신 교육에 관한 규칙' 제5조(교육목표)가 지향하는 전무출신 양성교육 달성을 위해서 전공주제의 이수학점를 25학점 이상 향상이 필요하다. 교의교학과 역사교학의 과목개선과 이수학점수 증가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반면에 그는 "영산선학대는 교양과목을 제외한 원불교학과 인접학문과의 비율은 86.5:13.5로 '예비전무출신 교육에 관한 규칙'에서 권장하는 7:3보다 원불교학의 비중이 높다"며 "이는 원불교학을 중시하는 대학의 특성상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고, 인접학문 비율이 적어 추가적인 과목개설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예비교무교육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교육과정을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개선하는 것이며, 자율적으로 평가시스템을 구비해 평가를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우수한 전무출신을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인원 및 교육비용 평가
신입생 감소와 함께 교육기관을 압박하는 것이 재정적인 문제다. 이날 원광대 정현인 교무는 '원불교 육영교육기관 인원 및 교육비용 평가'를 통해 3개 교육기관의 교육비용 현황을 낱낱이 보고했다.

최근 6년간(2007~2012) 육영기관별 학생 1인당 교육비용의 지출에서 원광대 원불교학과(연평균-교직원15명/학생85명) 연평균 교육비 총액은 7억6천1백여원(원광대 장학금 포함)으로 학생1인당 교육비는 8백9십여만원이다. 원광대 장학금을 제외하면 학생1인당 교육비는 2백9십여원이다.

영산선학대(교직원19명/학생38명)는 연평균 교육비 총액은 21억1천4백9십여만원으로 학생1인당 교육비는 5천5백6십여만원이다. 원광대 원불교학과와 현저한 차이가 나는 것에 대한 분석은 교육비용 세부 항목을 살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원대학교(교직원14명/학생55명)의 경우는 연평균 교육비 총액 6억7천9백4십여만원으로 학생1인당 교육비는 1천2백3십5만여만원인 것으로 보고됐다. 3개 교육기관 교직원은 48명에 학생178명이 수학하고 있다. 연평균 교육비 총액은 35억5천5백9십여만원이고, 학생1인당 교육비는 1천8백4십여만원인 것으로 파악된다.

학부와 대학원을 모두 합한 교직원 1인당 학생 수는 3.7명으로 매우 낮았고, 학부과정의 교직원 1인당 학생 수는 3.6명이다. 원광대 원불교학과의 비율(1인당 5.7명)이 영산선학대(1인당 2명)에 비해 높았다. 대학원과정의 교직원 1인당 학생 수는 3.9명인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출가교역자들은 교육개혁에 앞서 '전무출신 제도개선'이 먼저 이뤄져야 신입생 확보가 담보될 것이다는 의견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