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9기 겨울대학선방이 만덕산성지에서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은 회화와 선수련으로 자신의 내면과 만났다.
제29기 겨울대학선방
원대연, 지속적 관심필요

원불교대학생들이 겨울 대학선방으로 서원 함양과 정진의 시간을 가졌다. 교화훈련부 청소년국 원불교대학생연합회(이하 원대연) 주관으로 열린 제29기 겨울대학선방은 1월27일~2월1일 만덕산훈련원에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란 주제로 열렸다.

만덕산훈련원 양태홍 원장은 결제식에서 "원불교에 입문하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배워야 할 것은 일원상 진리이다"며 "일원상 진리는 소태산대종사께서 후천개벽시대 주세불로 오셔서 하신 가장 핵심적인 말씀이다. 이번 훈련을 통해 내 마음에 관심을 갖고 그 진리를 체득한다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해 정진하자"고 법문했다. 원기100년을 맞아 참가자들이 가장 힘써야 할 것은 '일원상 진리'에 바탕한 마음공부임을 강조한 것이다.

이번 훈련은 각 단별 회화를 중심으로 교리를 직접 연마해 발표하는 강연과 만덕산 초선지에 올라 원기100년 서원을 올리는 활선 프로그램, 단별로 받은 법문을 성극으로 표현해 보는 스승님의 가르침, 생활 명상과 좌선을 배워보는 선수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13면

올해 원대연을 맡은 하태은 교무는 "새로운 임원진들이 잘해주고 각 교당에서 협력을 해 주셔서 원만하게 준비할 수 있었다"며 "참여인원은 각 교당 등에 일일이 홍보전화를 해 작년에 비해 많은 수가 참가했다. 하지만 대학생을 포함한 청소년교화가 전체적으로 침체된 상황 속에서 원대연의 활동이나 위상이 과거와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 무척 아쉽다. 대학생 교화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가운데 예산도 예전보다 하향 조정된 것은 생각해 봐야 할 문제다"고 말했다. 대학생 교화 예산을 비롯한 지속적인 정책 추진과 현장의 능동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하 교무는 "원불교학생연합회가 없어진 이후로, 이제는 원불교대학생연합회가 흔들리고 있다. 청소년교화는 우리 교단의 미래다. 재정적 지원 등 더 큰 관심을 가지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