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의회 상임위원회
원디대 남궁문 총장 승인

교정원 기획실에 예산통계과가 신설돼 예산편성과 통계에 관한 직무가 전담될 예정이다. 9일 257회 원의회 상임위원회는 교정원조직규정 제9조 제2항에 근거, 예산편성 및 집행통제, 행정감사, 교정통계, 기획자료수집, 정보여론조사, 경제금융자문위 사무 등 예산편성, 통계에 관한 직무를 전담하기 위한 예산통계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강원교구 양구교당과 인제교당의 지구변경도 승인됐다. 춘천지구 인제교당을 강릉지구로 변경하고, 강릉지구 양구교당을 춘천지구로 변경해 교구의 효율적 운영과 교구장의 원활한 역할수행을 도모할 예정이다.

익산유스호스텔의 기관설치 인가 신청의 건도 승인됐다. 2012년 개관을 시작으로 운영해 온 익산유스호스텔의 기관설치 인가는 지난해 10월 신청 당시, 원의회 의안으로 상정된 바 있다. 기관의 책임관리처를 명확히 하고 운영상 실질적 활용처를 규정해 재신청 하라는 결과 통보에 따라 익산유스호스텔의 정상적인 운영 및 지역과 교단 내 역할 수행 등을 정립하고 운영의 기본적 시스템이 확립된 것으로 기관설치 인가를 승인했다.

사회복지법인 원불교창필재단 소속교구 변경의 건도 통과됐다. 원불교창필재단은 경기도 지역에 산하 기관들이 산재해 있으나 관할교구가 서울교구로 되어 있다. 이에 원불교창필재단의 소속을 경기인천교구로 변경하기로 했다.

용원문화재단 임원 선정의 건도 승인됐다. 송관은 이사장의 열반으로 궐석이 된 이사장을 정인성 상임이사가 직무대행하고, 보직변경으로 원광정보예술고 김진옥 음악교육부장이 이사를 맡아 신임임원으로 승인됐다.

국제부 내 국제과 명칭변경 및 UR정역과 신설의 건도 통과됐다. 국제과의 업무 효율 확대를 위해 직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국제과'를 '국외교화과'로 명칭 변경하고, 'UR정역과'를 신설하는 안에 합의했다. 신설된 'UR정역과'는 국제교류 및 종교연합운동에 관한 업무와 교서 정역 및 교재 번역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이밖에도 '(유)푸른생명'이 '주식회사 푸른생명'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된다. 또 교단의 부동산 관리에 따른 전문성과 효율성을 갖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산운영과'도 설치된다. 교산처분 승인 1건, 교산취득 승인 1건도 원안대로 통과됐다.

한편 258회 원의회 상임위원회에서는 '재가기관장임면승인규칙'에 의거, 원광디지털대학교 총장에 남궁문 교수(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를 신임 재가총장으로 승인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