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원불교 중앙총부의 줄임말. 원불교 교단 전체를 통할하는 본부로서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501에 위치하며 종법실을 비롯하여 교정원ㆍ감찰원 등의 중요기관이 있다. 원불교 중앙총부는 1924년(원기9)에 창립한 불법연구회가 교통과 왕래가 편리한 익산에 자리를 잡게 되면서 본부 또는 본관으로 불리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불법연구회가 이곳을 기반으로 교법을 널리 전파하는 중심지로 삼았기 때문에 원불교의 전법성지이기도 하다.

소태산대종사가 당시 이리에 총부를 세우는 과정은〈원불교교사〉제2편 회상의 창립, 제1장 새 회상의 공개에 자세히 나와 있는데 그 대개의 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원기9년(1924) 3월에, 서중안 등 7인이 발기인이 되어 '불법연구회' 창립 준비를 토의할 제, 대종사 총부기지에 대하여 "이리 부근은 토지도 광활하고 교통이 편리하여, 무산자(無産者)들의 생활과 각처 회원의 내왕이 편리할 듯 하니 그 곳으로 정함이 어떠하냐" 하심에, 일동이 그 말씀에 복종하였다. 이후 8월 전라북도 익산군 북일면 신룡리에 그 터를 확정하고, 9월 임시 요인회를 열고 총부 본관 건축을 결의한 후, 바로 공사에 착수하여, 엄동의 추위를 무릅쓰고 10여명의 전무출신과 특별 후원인들의 성심 노력으로, 11월에 비로소 목조 초가 2동 도합 17간을 성조하였다. 이것이 새 회상 총부 본관의 첫 건설이며 '불법연구회' 간판을 세상에 드러내는 처음이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