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원불교의 교단 행정을 관장하는 중앙집행기관. 현재 기획실ㆍ정보전산실의 2실과 교화훈련부ㆍ총무부ㆍ재정산업부ㆍ교육부ㆍ공익복지부ㆍ문화사회부ㆍ국제부의 7부로 구성되어 있다.

교정원은 1934년(원기19) 〈불법연구회규약〉 1차 개정본에 공부계의 모든 업무를 관장하는 기구로 발족된다.

당시의 교정원은 사업계의 업무를 총괄하는 서정원과 2원 체제를 이루는데, 산하에 교무부ㆍ연구부ㆍ통신부ㆍ감사부의 4부를 두어 그 업무를 분장했다.

1942년(원기27) 규약이 다시 개정되면서 기구가 대폭 축소되어 교정원은 회무총장이 관장하는 회무원 5부에 통폐합되어 사라졌다가, 1948년(원기33) 제정된 〈원불교교헌〉에 다시 나타나는데, 이때는 교단의 최고집행기구인 중앙총부로서 중앙행정기관인 교정원과 중앙감찰기관인 감찰원의 양원체제를 갖추었다. 이때의 교정원에는 교무부ㆍ서무부ㆍ산업부ㆍ재무부의 4부가 편제되고 초기의 교정원 감사부는 감찰원에 사서부와 함께 소속되었다.

이후 시대적 변화와 조직관리 효율에 따라 여러 부서 등이 통합·개편을 거쳐오다가 현재 모습의 교정원이 되었다.

한편 교정원의 의결기구로써 원의회가 있다. 원의회는 매년도 초에 교정원장ㆍ부원장ㆍ기획실장ㆍ각 부의 장ㆍ재단법인 원불교 이사 등 당연직과 교정원장이 필요로 하는 2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