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원불교의 기년(紀年)을 말한다. 기년이란 과거의 어떤 해(年)를 기점으로 해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기점이 되는 기원 원년은 종교적, 군사적, 정치적 사건의 의거해서 설정된다.

가령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서기(西紀)'는 서력기원(西曆紀元)의 약자로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해를 원년으로 삼는 연호이다. 또한 '불기(佛紀)'는 불멸기원(佛滅紀元)의 약자로 석가모니 부처가 열반한 해를 기준으로 원년을 삼으며, '단기(檀紀)'는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 해를 원년으로 삼는 우리나라 연호이다.

원불교의 '원기(圓紀)'는 소태산대종사가 대각을 이룬 1916년을 원년으로 한다.

원기 연호는 해방 후 소태산대종사 뒤를 이어 원불교 종법사를 역임한 정산종사가 현재 정식교명인 '원불교' 선포를 통해서 이뤄졌다. 1948년(원기33) 1월16일 '재단법인 원불교' 등록인가, 1948년(원기33) 4월26일 총대회에서 〈원불교교헌〉이 통과되고, 27일 '원불교' 교명선포로 구성요소를 갖춘다.

한편 교단 초창기인 불법연구회 당시에는 '원기'가 아닌 시창(始創)을 사용했는데, 당시에는 일제강점기로 신도·불교·기독교를 공인종교로 하고, 그 밖에는 모두 유사종교로 단속했던 시대였다. 따라서 교단은 공식적인 명칭 없이 조합의 형태를 띠며 일제의 감시아래 교화활동을 전개하는 시기로 당시의 종교정책을 감안해 해방에 이르기까지 사용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