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다들 그럴테지만 언제라도 엄마만 생각하면 왠지 울컥하며 행복해지는 이안덕행 법사의 넷째 아들이다.
신심이 깊지는 않지만 관호라는 번듯한 법명도 있고, 길거리에서 원불교를 만나거나 원불교 교무님을 만나거나 교당 옆을 지나갈 때면 왠지 반가운 원불교 교도이다. 라디오도 주로 WBS 89.7MHz 원음방송을 즐겨듣는다.

아주 어릴 때 김천 성내2동 산언덕 교당에 엄마 따라 다니던 기억이 생생한데 벌써 50년이 훌쩍지나 어머니께서 법사가 되신다니 정말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다.
법사라고 하면 신출귀몰한 손오공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다루시던 서유기 삼장법사와 동급쯤 되는 영광스러운 자리라기에 아내와 아들을 데리고 한 걸음에 달려왔다.

나의 어머니 이 법사께서는 구성 상좌원의 유서깊은 연안 이씨 가문 맏딸로 태어나 꽃다운 18세에 아버지와 혼인했고 결혼 초년 힘든 전쟁통에 딸 둘과 아들 넷 모두 여섯의 자식을 두셨다. 그 여섯 자식들로부터 손자 손녀 13명, 또 그 손자 손녀들 아래 증손 9명, 어제 기차로 내려오는 길에 한 참을 헤아려 봤는데 아마도 엄마가 길러내신 자손들이 모두 28명쯤 되는 것 같다. 참 다행히도 그 많은 자손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고 선량들 하다.

엄마 자손들이 모두 이렇게 행복할 수 있는 것은 다 엄마의 후덕하신 심성과 깊디깊은 사랑 덕분이라고 믿고 있는데, 엄마의 그 후덕하신 심성은 지난 50년간 원불교 교당에서 갈고 닦여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법사가 되셔서 엄마의 내공은 더 깊어지셨을 테니, 그 덕분에 저희 자손들도 더욱 더 잘되고, 그 이웃들과 이웃들의 이웃들이, 더 크게는 온 세상 모든 만물들이 다들 더 행복해 지리라 믿는다.

이 우주적인 경사 축하 축하드리며, 이 법사님! 앞으로도 오래 오래 건강하시길 바라고, 100살된 원불교도 천년만년 번창하길 기원드린다.

<김천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