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영덕지키기 촛불집회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요구

▲ 매주 수요일 열리는'영덕 신규핵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촛불집회'에 영덕교당 김경진 교무가 대표로 참여하고 있다.
정부가 경북 영덕의 여론을 무시하고 신규원전 건설 계획을 추진하려 함에 '영덕 신규핵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촛불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매주 수요일 오후7시에 열리는 촛불집회에 영덕교당 김경진 교무가 참여하고 있다. 원불교환경연대 역시 영덕지역 촛불집회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김 교무는 "일본의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영덕 군민들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핵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며 "현재 주민들의 반대 서명이 진행되고 있다. 촛불집회 뿐 아니라 그 어떤 일이라도 핵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일이라면 참여할 것이다"는 의지를 보였다.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들의 의사가 적극 반영될 때까지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매주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있는 그는 "영덕 신규핵발전소를 계획한 산업통상자원부는 울산시 울주군의 신고리 핵발전소 7,8호기를 영덕 신규핵발전소 부지에 위치시키려 하고 있다. 핵발전소는 일단 들어서게 되면 방사능 오염, 온배수 피해뿐만 아니라 어업, 관광산업과 농업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어 심각하다"고 말했다.

여러 전문가들은 전력수요는 정체상태에 들어갔고 신규핵발전소는 물론 신규석탄화력발전소까지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 밝힌 바 있다.

원불교환경연대는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영덕 신규핵발전소 백지화 운동에 경상도 지역의 교당과 교도들이 함께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촛불집회와 더불어 7일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는 '영덕 신규핵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각계대표 선언'이 열렸다.

원불교환경연대 대표로 활동하는 강해윤 교무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선언에서는 천주교 예수회를 비롯해 천도교한울연대와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한국YMCA연합회, 정의당 탈핵에너지전환위원회 등 다수의 관련단체가 참여했다.

각계 대표들은 선언문에서 "26년째 핵폐기장, 핵발전소로 고통 받고 있는 경상북도 영덕군 4만 군민들의 명백한 반대의견을 철저히 무시하며 최소한의 의사 확인 과정인 주민투표조차 거부하고 있어 기본적인 민주주의적인 절차 조차 부정하고 있다"는 내용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