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읽는 불교 고전〉
▲ 곽철환 지음/불광출판사·값16,000원
대장경(大藏經)이란 불교의 모든 경전을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이 책은 처음 불교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경전 읽기 안내서다.

대장경 속 수천 가지 경전들 중 가장 널리 읽히는 36가지를 가려 뽑아 그 핵심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경전의 세계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통해 개별 경전의 내용은 물론, 대장경 전체를 관통하는 불교 사상의 요체를 꿰뚫어 볼 수 있다.

본격적인 수행에 앞서 그것의 배경지식이 되는 부처님 가르침을 개괄하려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입문서이다.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 잭웰치, 수지웰치 지음/알프레드·값16,000원
잭 웰치는 솔직함과 속도, 단순함과 자신감으로 대표되는 리더십을 바탕으로 제너럴 일렉트릭(GE) 기업의 CEO를 맡아 기적 같은 성과를 일궈낸 인물이다.

이 책은 그의 60년 비즈니스 노하우를 담고 있다. 저자가 GE에서 보낸 40년과 최근 15년의 경험을 통해 발견한 새로운 비즈니스 원칙과 노하우를 집대성한 것이다.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마케팅 방법, 조직의 근본적인 변화를 꿰뚫을 수 있는 재무 회계의 본질, 조직에 이기는 문화를 심어줄 리더십의 새로운 모델 등 핵심적인 내용만을 제시한다.

〈인생독해〉
▲ 유수연 지음/위즈덤하우스·값12,800원
영단기 토익 대표 강사로 잘 알려진 유수연은 EBS '나의 성공비결'에 출연해 '독설 강의'로 2030 세대들의 열렬한 지지를 얻었다. 이러한 유수연을 만든 삶의 바탕과 내공을 담은 이 책은 독한 인생의 혼란을 잡아준 책들을 소개하고, 그 책들로부터 현실에 적용한 생존 전략을 알려준다. 인문고전 독해법과 거기에서 한 단계 발전한 인생 독해법을 제시한다. 인문고전을 통해 과거의 인간 군상을 통찰하고, 현재 나의 혼돈을 마주하며, 세상을 어떻게 재해석했는지 풀어나간다. 더불어 저자는 그것을 어떻게 삶에 응용했는지 공개한다.

〈미움받을 용기〉
▲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지음/인플루엔셜·값14,900원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일본의 1인자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와 베스트셀러 작가인 고가 후미타케의 저서로, 아들러의 심리학을 '대화체'로 쉽고 맛깔나게 정리하고 있다.

아들러 심리학을 공부한 철학자와 세상에 부정적이고 열등감 많은 청년이 다섯 번의 만남을 통해 '어떻게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가'라는,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렸다.

시대를 읽는 유쾌한 문화심리학자이자 김정운 교수가 감수를 맡아 내용의 깊이까지 더해졌다.

〈오베라는 남자〉
▲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다산책방·값13,800원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의 나라 스웨덴에서 또 다른 이야기꾼이 탄생했다. 바로 이 책의 저자 프레드릭 배크만이다. 이 작품은 블로거였던 그를 일약 스타 작가로 만든 데뷔 소설로, 읽는 내내 터져 나오는 웃음을 멈출 수 없게 하다가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고 나서는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이웃집에 이사 온 30세 부부와 어린 딸들에게 까칠한 이웃 아저씨이지만 점점 마음을 열어가며 무심한 듯 챙겨주는 오베의 모습에 문득 어린 시절 할아버지의 모습을 떠올리게 되는 가슴 따뜻한 소설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