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교당내왕시주의사항 6조'는 말 그대로 교당을 오가면서 하는 마음공부 훈련법이다. 1조 상시응용주의사항 6조로 공부하는 가운데 지도인에게 문답하기, 2조 감각된 바가 있으면 지도인에게 감정얻기, 3조 의심된 바가 있으면 지도인에게 해오 얻기, 4조 매년 선원에 입선해 정기훈련에 매진하기, 5조 예횟날은 교당에 참석해 마음공부에 전력하기, 6조 교당에 다녀갈 때는 어떠한 것을 얻었고, 무엇이 밝아졌는지 소득반조와 실생활 활용하자는 것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상시응용주의사항은 유무식 남녀 노소 선악 귀천을 막론하고 인간 생활을 하여 가면서도 상시로 공부할 수 있는 빠른 법이 되고, 교당내왕시주의사항은 상시응용주의사항의 길을 도와 주고 알려 주는 법이 되나니라(〈대종경〉변의품26)"고 그 관계를 밝혔다. 마치 수영이나 운전을 잘 배우기 위해서 자력으로 공부하는 가운데, 지도인에게 잘 묻고 잘 지도받아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소태산 대종사가 "도가의 공부는 원래 재질의 유무나 시일의 장단에 큰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신과 분과 의와 성으로 정진하고 못 하는 데에 큰 관계가 있나니, 누구나 신분의성만 지극하면 공부의 성취는 날을 기약하고 가히 얻을 수 있다(〈대종경〉신성품3)"고 했다.

아는 바를 늘 대조 실천하고, 늘 의두를 걸고, 늘 스승에게 문답감정을 받으며, 교당 예회와 정기 훈련을 늘 챙기는 등 '교당내왕시주의사항 6조' 실행하는 마음태도 자체가 바로 이러한 신분의성이 아닐까.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