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이 없는 복이여, 위대하여라!

須菩提야 如恒河中所有沙數하야 如是沙等恒河를 於意云何오 是諸恒河沙- 寧爲多不아
수보리야 항하(갠지스강) 가운데 있는 모래 수만큼, 이 모래만큼 많은 항하가 있다고 하면, 네 뜻에 어떠하냐 이 모든 항하 가운데 있는 모래가 정녕코 많다 하겠느냐?

인도에는 두개의 큰 강이 있는데 인더스강과 갠지스강이다. 인더스강이 갠지스강보다 큰데 부처님은 갠지스강을 예로 들었다. 그 이유는 갠지스강 상류에는 히말라야가 있어 거기에서 녹아 내리는 물이 갠지스로 흐르고 있어 인도인들은 신성한 강으로 여기고 있다.

이 강은 삶과 죽음이 혼재해 있고 여기에서 화장을 하여 강으로 던지면 이상 세계로 간다고 생각한다.

須菩提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이시여 但諸恒河도 尙多無數어든 何況其沙리이까
수보리 말씀하되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다만 모든 항하만이라도 오히려 많아서 수가 없거든 어찌 하물며 그 모래수이겠습니까?

야부선사는 여기에 주석을 달면서 전삼삼후삼삼(前三三後三三)이라고 했다. 〈대종경〉 성리품에 "그 물을 낱낱이 되어 보았으며 고기 수도 낱낱이 헤어 보았노니"라는 대목이 있듯이 셀 수 없는 자리이다. 상대적으로는 셀 수 없는 자리이고 절대적으로는 하나이다.

須菩提야 我今實言으로 告汝하노니 若有善男子善女人이 以七寶로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하야 以用布施하면 得福이 多不아
수보리야 내가 지금 실다운 말로 너에게 고하노니,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있어 일곱 가지 보배로써 저와 같은 항하 모래 수만큼 삼천 대천 세계에 채워 보시에 쓰면 복을 얻음이 많겠느냐?

'아금실언(我今實言)'은 뒤에 상상할 수 없는 말씀을 하시려고 하니 대중에게 다짐을 받으려고 '꼭 명심하라'는 뜻이 담겨 있다.

칠보는 일곱가지 보물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는 경제적 도구를 상징한 것이다. 하나의 항하의 모래만큼 보시도 엄청난 것인데 삼천대천세계를 채운 보시의 복을 물으신 것이다.

대승 불교의 전통적 수행 방법이 육바라밀이다. 그 중에서 첫째가 보시(布施)이며, 보시는 삼학 수행에 있어서 취사 과목에 해당된다.

須菩提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이시여 佛이 告須菩提하사대 若善男子善女人이 於此經中에 乃至受持四句偈等하야 爲他人說하면 而此福德이 勝前福德하리라
수보리 말씀하되 심히 많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고하시되 만일 선남자 선녀인이 이 경 가운데에서 사귀게 등을 받아 가져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해 주면 이 복덕이 앞에 말한 복덕보다 더 크리라.

사구게를 받아 실천하고 다른 사람에게 설하는 것이, 칠보를 가지고 삼천대천세계에 채우는 보시보다 왜 더 크다고 했는가?

①복덕(칠보보시-유루복)은 현실적으로 복을 짓는 것을 말하고 복덕성(사구게-무루복)은 복을 짓는 근본 성질을 말한다. ②사구게를 수지한다는 것은 복덕제조기(自性)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③시간적 한계와 공간적 한계를 초월한 보시를 하는 것이다. ④사구게를 터득하면 혜문이 열리기 때문에 일시적인 칠보보시 보다도 큰 것이다. 혜문이 열린다는 것은 영원한 길을 아는 것이며, 취사도 복 짓는 방향으로만 하기 때문이다.

존중정교분(尊重正敎分)

復次須菩提야 隨說是經호대 乃至四句偈等하면 當知하라
또한 수보리야! 이 경 설함을 따르되 사구게를 설함에 이르다면, 마땅히 알라

12장은 존중정교분으로 '바른 가르침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사구게는 한정된 사구게가 아니라 〈금강경〉의 중요한 모든 대목을 말한다.

此處는 一切世間天人阿修羅가 皆應供養을 如佛塔廟어든 何況有人이 盡能受持讀誦함이리오
바로 그곳이 일체 세간 천인아수라가 다 마땅히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묘와 같이 할 것이어든 어찌 하물며 사람이 있어 경을 다 수지하고 독송함에 있어서랴

차처(此處)는 경을 설하는 곳을 말한다. 천인아수라는 중생이 지은 업에 따라 생사를 반복하는 여섯 개의 길 중에서 축생·아귀·지옥의 삼악도를 뺀 삼선도(三善道 천도·인도·수라)에 있는 것을 말한다.

須菩提야 當知하라 是人은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이니 若是經典所在之處는 卽爲有佛과 若尊重弟子니라
수보리야!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최상 제일 희유한 법을 성취할 것이니 이와 같은 경전이 있는 곳은 곧 부처님과 및 존중한 제자가 있음과 같나니라.

우리가 〈금강경〉을 공부하면서 이 소중함을 절실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