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기95년 10월8일 원광대학교와 원불교은혜심기운동본부는 북녘 수해피해 및 어린이돕기 밀가루 보내기 등으로 남북교류에 꾸준히 힘써왔다.

핵개발에 사용되는 외화 차단하기 위한 엄중한 선택이었나
남한 기업들의 경제적 손실도 커 양측 모두 피해
분단체제 푸는 하나의 대북정책

개성공단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2000년 6·15공동선언 이후 남북교류협력의 하나로 같은 해 8월9일 남한의 현대 아산과 북한의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 사이에 '개성공업지구건설운영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하여 공단 조성에 단초가 됐다. 그 이후 북한이 2002년 11월27일 개성공업지구법을 공포함으로써 구체화됐다. 개성공단조성은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토지와 인력이 결합하여 통일의 시점에서 남북교류협력의 새로운 장을 마련한 역사적인 사업이다.

무엇보다 개성공단은 단순교역이나 위탁가공 등 초보적 수준에 머물렀던 이전의 경제협력수준을 넘어서 직접투자 국면으로 전환시켰다. 그 결과 물자와 자본뿐 아니라 인적교류의 영역이 급증했다.

개성공단은 토지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남측의 개발업자가 북측의 중앙공업지구지도기관에서 임대받아 조성했다. 이렇게 공단조성시 한국토지공사와 현대아산이 역할을 분담하여 한국토지공사가 자금조달, 설계. 감리, 분양 등을 맡고, 현대아산이 시공을 맡게 됐다. 대북업무 협의 및 사업계획 수립, 인허가 등에 관한 것은 공동으로 협의하기로 결정했다.

2004년 4월 공장구역 100만평 부지조성공사에 착수하면서 남측에서는 2007년 5월 '개성공업지구지원에 관한법률'을 제정했다. 이에 근거하여 2007년 12월에는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을 출범시켰다.(자료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개성공단폐쇄 이유

2016년 1월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수소폭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주장했다.

3월4일 북한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국의 침략적인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가증되는 핵 위협으로부터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한 자위적인 핵 억제력 확보 조치'라고 주장하고, 지난 2월 7일 장거리 로켓 '광명성 4호'발사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권리행사다"고 말했다.
1월6일 국방부는 "북한의 핵실험 도발은 한반도는 물론 세계안정과 평화를 뒤흔든 중대한 위협이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열광하는 국제사회 기대를 무시하는 행위다"라고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의 핵개발 저지를 위해서는 유입되는 외화를 차단해야 하는 엄중한 상황인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노동자들의 임금 70%가 노동당 서기실과 39호실로 유입돼 핵 개발에 사용한다"고 발표했다.

▲ 원기95년 8월27일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모임'은 개성지역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밀가루 300톤을 싣고 육로를 통해 지원사업을 펼쳤다.
폐쇄에 대한 찬성과 반대

개성공단의 폐쇄에서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분명히 나뉘었다. 공단폐쇄에 찬성하는 입장은 북한의 계속적인 도발에는 철저한 응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제사회와 남한정부에서는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에 대해 계속적으로 경고를 해왔지만, 대화와 설득으로는 도저히 북한을 움직이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신의진 새누리당 대변인은 한 논평에서 "솜방망이 제재로는 북한의 폭주를 막을 수 없다. 북한 주민의 복지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천문학적인 돈을 대량 살상무기 개발에 쏟아붓는 북한의 기만에는 철저한 응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의 3차 핵 실험 때도 일관된 자세로 대북 압박을 가하자 북한이 이에 굴복해 결국 개성공단이 정상화됐다는 점도 내세운다.

반면 공단폐쇄의 반대쪽 입장은 견해의 차이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국방위 전체 회의에서 "참으로 어리석고 한심한 조치다. 개성공단 폐쇄 결정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개성공단이 생기면서 북한의 장사정포와 남침 주력 부대들이 개성 이북으로 후방 배치됐고 그로 인해 비무장지대가 확장되는 효과가 생기고 북한의 기습공격 능력도 많이 약화됐다"고 덧붙였다.

또한 개성공단 노동자들의 임금 70%가 실지로 핵무기 개발에 쓰였다는 증거도 불충분하여 문제가 됐다. 홍 통일부장관은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개성공단 임금의 핵미사일 개발 전용' 발언에 대한 논란과 관련해 "오해와 논란이 있었던 것 같다"며 "개성공단 전면 중단 이후 우리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여러 말씀을 드렸다. 그 과정에서 진의가 잘못 알려지고 설명이 충분치 못한 부분이 있어 오해가 있고 논란이 있었다"고 이같이 해명했다.

개성공단폐쇄로 인한 경제적 손실도 거론됐다. 공단 폐쇄로 입주 기업 피해액은 80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반면 북한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경협 보험금은 총 2639억원으로 피해액의 30%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피해 기업에 대해 투자금액의 90%까지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고정자산에 대한 보전으로 반제품 원·부자재 등 유동자산에 대한 보전과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개성공단폐쇄로 인한 영향

북한이 남북사이에 체결된 경제협력·교류 사업에 대한 모은 합의를 무효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북측지역의 남측 기업들의 자산도 모두 청산하겠다고 했다.

북한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이하 조평통)는 10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 시각부터 북남 사이에 채택 발표된 경제협력 및 교류사업과 관련한 모든 합의들을 무효로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한이)일방적으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업지구 가동을 전면 중단한 것만큼, 이에 따라 우리는 우리 측 지역에 있는 남측 기업인들과 관계기관들의 모든 자산을 완전히 청산해 버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지난 2월 11일 개성공단 내 남한 인원들의 철수가 시작됐던 날 모든 자산이 동결 처리됐다. 당시 북한은 조평통 성명을 통해 공단 내에 있던 남측 기업의 설비, 물자, 제품을 포함한 모든 자산을 동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의 남측 자산 처분은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도발적 행위다"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일방적 주장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은 11일 CBS라디오를 통해 "일부 보수 언론에서는(개성공단이) 김정은 돈줄이다, 통치자금이다 그러는데 그것은 단견 중의 단견이다. 이번 조치는 박근혜 정부가 통일의 핏줄을 끊은, 통일의 동맥을 끊어버린 결과라고 나중에 평가가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개성공단의 의미는 적대적 분단체제를 풀어가는 하나의 포용정책이다. 남북관계에서 적대와 대결보다 화해와 협력의 지속적증대를 대북정책의 주요 목표로 삼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남과 북의 연결고리 하나를 버림으로써 그간 화해와 상생으로 평화통일을 염원했던 지난 노력의 결실이 이어지지 못하고 끊길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