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경진 교도/강북교당
방학 내내 아이들과 함께 지낼 때는 잘 못 느끼다 3월이 되어 직장으로 학교로 어린이집으로 온가족이 뿔뿔이 흩어졌다가 저녁이나 돼야 다시 만나는 생활이 시작되니 가족의 소중함이 새삼 더 강하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퇴근하여 부랴부랴 식사를 준비하고 먹이고 씻기고 재워 놓으면 그때야 한 숨 돌린다. 잠들어 있는 아이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으면 평화란 단어로 내 마음이 물들면서 자연스레 슈만의 피아노 모음곡 어린이 정경 중 '트로이메라이', 우리말로는 '꿈'이라는 잔잔한 음악이 떠오른다. 아이의 잠자는 모습을 더없이 서정적인 선율로 표현한 이 음악을 들으면 슈만 또한 자신의 아이들이 잠자는 모습을 보며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행복한 가정, 화목한 가족은 모든 이들이 원하고 꿈꾸는 가장 궁극적인 이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명곡을 탄생시킨 많은 음악가들에게도 가족은 든든한 후원자이기도 하였고 영감의 원천이기도 했다.

음악의 신동이라 불리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재능을 알아보고 위대한 음악가로 성장시킨 사람은 그의 아버지 레오폴드 모차르트였다. 궁정작곡가였던 그는 모차르트가 어렸을 때부터 계획적으로 음악 교육을 시켰고, 함께 여행을 다니며 음악회를 열어 주었으며 그의 작품뿐 아니라 연주회 기록까지 자세히 남겨 후에 모차르트를 연구하는 자료가 되게 했다. 또한 모차르트의 누나 나넬 모차르트는 모차르트 못지 않은 천재성을 보이며 동생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좋은 경쟁 상대이자 음악적 동료가 되어 주었다.

악성 베토벤의 아버지인 요한 베토벤 또한 열성적인 교육열을 보였는데 자신이 성공하지 못한 음악가였기에 아들의 음악적 재능을 알아본 후 4세 때부터 과중한 연습을 시키며 천재성을 과시하려고 하였다.

아내에게 많은 영향을 받은 음악가는 가장 유명하게는 슈만이 있으며 또 아름다운 선율이 너무나 매력적인 '사랑의 인사'의 작곡가 엘가가 있다. 국가의 공로훈장까지 받은 위대한 작곡가인 엘가는 그의 음악과는 달리 매우 소심하고 어두운 성격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9살 연상의 그의 아내 앨리스 로버츠의 사랑으로 훌륭한 음악을 많이 만들었다.

그의 거의 모든 작품이 결혼생활 중에 작곡되었고 아내가 죽음과 동시에 작품 활동 또한 끝났음은 그의 사랑이 얼마나 대단하였는지를 보여준다.

노르웨이의 국민작곡가 그리그는 성악가인 그의 아내 니나에게 140여편에 이르는 가곡을 헌정하였고, 니나는 그 곡들을 직접 불러 보급하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인생의 동반자이자 음악적 동료로 평생을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자신의 자녀들을 위하여 많은 음악을 탄생시킨 작곡가도 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로 불리는 바하도 그 중 한명이다. 6대를 음악가족으로 이어온 바하의 집안의 가장 위대한 음악가 요한 세바스찬 바하는 그의 아들들의 음악교육을 위한 건반악기 곡 인벤션과 신포니아를 작곡하였다. 이 곡들은 지금까지도 음악을 배우는 많은 학생들에게 좋은 교본이 되고 있다.

그 외에도 헝가리의 현대음악 작곡가 벨라 바르토크 또한 그의 두 아들을 위해 피아노곡 미크로코스모스를 작곡하였고, 프랑스의 인상주의 음악가 드뷔시는 그의 사랑하는 딸 엠마에게 들려주는 동화 같은 곡 '어린이 세계'를 작곡하였다.

가족은 세상에서 가장 따뜻하고 안전한 울타리가 되어야 한다. 그것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초석임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요즘 가족이 해체되고 붕괴되어 일어나는 끔찍한 사건들이 너무나도 빈번함을 보며 안타깝고 슬픈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가족을 지켜야 하는 것이 개인의 것만이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올바른 사회 구조의 힘임을 모두가 기억해야 함을 생각하며 〈대종경〉 인도품 42장 말씀을 되새겨 본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한 가정은 한 나라를 축소하여 놓은 것이요, 한 나라는 여러 가정들을 모아 놓은 것이니, 한 가정은 곧 작은 나라인 동시에 큰 나라의 근본이 되나니라. 그러므로, 한 가정을 잘 다스리는 사람은 사회 국가에 나가도 그 사회 그 국가를 잘 다스릴 것이며, 또는 각자 각자가 그 가정 가정을 잘 다스리고 보면 국가는 따라서 잘 다스려질 것이니, 한 가정을 다스리는 호주의 책임이 중하고 큼을 알아야 할지니라."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