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원 역점사업 톺아보기
정보전산실 출가교역자 광장 개편

교정원 정보전산실의 출가교역자 광장 개편은 출가교역자광장의 역할 및 목적에 맞는 최적화, 사용자 환경 및 디자인 개선, 연계기능 강화 및 안정적 운영을 추구한다. 원포털 출가교역자 광장은 행정, 원불교정보, 게시판, 일정관리, 명함관리, Help원격의 카테고리 안에 일반행정, 전무출신관리, 민원사무관리 등이 들어 있고, 원불교정보에는 〈원불교헌규집〉, 〈원불교교보〉, 〈출가교화단보〉, 수덕회, 회의실 일정이 있다. 게시판에는 의견제안, 정책연구소, 통합게시판, 자료실, 국제교화, 기록관리실, 보은장터, 총부게시판, 나의 게시판이 있고, 명함관리에는 교당, 기관, 전무출신, 나의 교도, 개인명함 기능이 있다.

개편은 메인 페이지 개선으로 디자인과 모바일 화면을 제공하고, 일정관리는 교단 일정과 교구 일정 등을 연동하게 한다. 특히 일정관리는 구글 캘린더와 연동돼 개인일정, 교당, 교구, 교정원, 교단 일정이 연계되는 형태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일정 가져오기, 일정 내보내기 기능이 더해진다.

주직과 겸직을 변경하는 기능이 첨가되며, 공지사항 기능이 개선돼 통합으로 운영된다. <원불교교보>와 원불교 관련 정보가 개선되는 한편 수덕회(출가교역자 친목단체)의 디자인과 기능도 개선된다. 수덕회 회원의 사진과 출가년도, 현근무지, 법명, 호적명 등을 열람할 수 있는 기능에 연락처(근무지, 휴대전화)를 추가로 넣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했다. 스마트폰에서 수덕회 사진을 검색한 휴대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통화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출력물 통합관리에서는 출력물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발했다. 교당이나 교구, 교정원에서 인쇄하는 행정 출력물(보고서)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게 되면서 현장이 요구하는 행정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많이 쓰고, 활용하는 보고서를 더 개발해 교화현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교역자광장의 〈출가교화단보〉 개편은 PDF로만 볼 수 있었던 것을 한글파일이 지원되면서 주제별, 페이지별, 단어 검색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기대효과는 UI개선으로 모니터 해상도를 높여 정보제공 영역의 활용을 높일 수 있고,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진다. 웹표준 및 웹 접근성을 원활하게 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진하는 한편 웹 이용이 수월해 질 것으로 보인다.

김종철 차장은 "출가교역자 광장의 1일 방문자 수는 1000명이 넘는다. 한 사람이 1일 평균 4번 들어오는 활발한 공간으로 행정과 회계 업무를 하는 곳이다"며 "이번 개편을 통해 출가교역자들의 공동 공간을 새롭게 창조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입장을 고려한 수월성에 초점을 맞췄다. 예산 문제로 완전한 모바일 형태는 아니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알맞은 화면으로 출가교역자 광장을 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은 올해 5월에 시작해서 10월에 끝날 예정으로, 올 연말에 개편된 출가교역자 광장을 볼 수 있다. 모바일과 웹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연동기능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웹 디자인은 언제든지 개편할 수 있지만 연동기능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