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구청·수원교당 신축기공
40년 숙원사업, 기도불사로

▲ 경기인천교구청·수원교당 신축기공 봉고식이 23일 열려 350여 명의 재가출가 교도가 축하와 기대를 전했다.
정조대왕의 효심과 애민정신이 깃든 수원화성 자락에 23일 천여래 만보살을 배출할 경기인천교구청·수원교당(이하 경인교구청) 신축기공 봉고식이 열렸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행궁로 84번길 26-7에 터를 잡은 경인교구청은 건축면적 1,016.90㎡, 연면적 3,977.40㎡의 부지에 지하2층 지상2층 종교시설로 내년 6월말쯤 신축 완공할 예정이다. 신축될 부지는 기존 교구청 자리로써 수원화성과 향교가 위치한 문화재보호구역이다.

이보원 수원교당 건축준비위원장은 경과보고를 통해 "원기88년부터 역대 교구장이 수원교당 주변 토지 및 건물을 매입하고, 원기100년 김인경 교구장이 수원교당 건축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신축에 대한 논의를 했다"며 "지난해 건축준비위원회에서 현 부지에 경인교구청을 신축하기로 확정하고 (주)기용건축사사무소에 설계를 의뢰해 21일 수원시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공은 요진건설산업에서 맡았다.

조제민 경인교구 교의회의장은 기념사에서 "경인교구청 건립은 40년 숙원사업이다. 이 불사는 효심불사이다. 정조대왕의 효심은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삶에서 드러난다. 그 어머니의 혜안과 효심어린 아들의 정성을 이곳에 되살리고자 한다"며 합력을 당부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는 "종교의 효심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애민정신이다"며 "소태산의 애민정신을 받들어 이 땅에 애민·평화·평등사상을 실현시키는 도량이 되어달라"고 격려했다.

또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문화재보호구역이라 어렵게 건축허가를 받았다. 원불교의 향후 100년을 내다볼 수 있는 이곳에 교구청을 신축해 달라고 주문한 만큼 지역사회 가치 있는 건축물이 들어설 수 있게 책무를 다하겠다"고 뜻을 밝혔다. 이어 이도봉 중앙교의회의장은 "서울교구청과 양대축이 돼 달라"고 격려했다.

이날 교구 여성회에서는 건축기금을 전달해 합력의 기운을 모았다. 또한 오산교당 문성자 교도는 "거룩한 불사에 동참할 수 있어서 영광이고 오늘 봉고식은 눈물이 날 정도로 감동이었다"며 어려운 살림 속에서도 500만원을 쾌척한 기쁨을 전했다. 김홍선 경기인천교구장은 "경인교구청 불사를 위해 기도해 준 인연들이 많다. 한없이 감사하며, 교구청 불사가 원만히 이뤄져 사은사상과 애민정신으로 만 생령을 교화하는 천여래 만보살 도량으로, 정신개벽의 새로운 전당으로 거듭나도록 힘쓰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관련기사 11면

이날 봉고식에는 강득구 경기도 연정부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황도국 서울교구장, 이도봉 중앙교의회의장, 최준명 요진건설산업 회장, 김병옥 (주)기용건축사사무소장 등 내빈과 350여 명의 재가출가 교도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