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견리사의 견위수명(見利思義 見危授命)이라. 이로움을 보면 대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면 목숨을 바친다는 말이다. 대한민국 보물 569-6호로 지정된 이 글은 안중근 의사가 뤼순 감옥에서 '애국애민'하는 마음으로 쓴 유묵으로 <논어> 헌문편에 나온다. 우리가 존경하는 성인과 위인들은 그 삶이 하나같이 '견리사의 견위수명' 했다.
소태산도 구인선진에게 말했다. "그대들은 각자의 마음에 능히 천의를 감동시킬 요소가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며, 각자의 몸에 또한 창생을 제도할 책임이 있음을 항상 명심하라." 다시 생각해보건대 <원불교교사>에 밝혀져 있는 '사무여한'은 소태산이 구인선진에게 백지장을 찍도록 하기 위해 나눠준 최후의 증서만 의미한 게 아니었다.
'출가위는 (중략) 원근 친소와 자타의 국한을 벗어나서 일체 생령을 위하여 천신 만고와 함지 사지를 당하여도 여한이 없는 사람의 위요(<정전>법위등급).' 사무여한은 출가위 줄임말이자, 제불제성의 핵심 리더십이었다. 애국(愛國)과 애민(愛民)을 넘어 '시방일가 사생일신(十方一家 四生一身)'으로 말이다.
유마거사는 말한다. "중생에게 병이 있는 한 나에게도 병이 있고, 중생이 나으면 나도 낫는다."
정성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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