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세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파격 행보가 연일 회자되고 있다. 새 정부의 가장 큰 화두는 '비정상을 정상으로 회복하자'는 것이다. '정상을 향한 노력이 특별하지 않다'는 깨어있는 시민정신이 국민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고 있다. 국운의 상승과 함께 교운 또한 그 준비가 철저한지 냉철히 들여다본다.
이러한 시점에서 최근 교정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불교 교산 보유현황 전수조사'에 주목한다.

일제강점기, 일본은 금전과 남녀문제를 빌미로 극심한 종교탄압을 자행했다.
소태산 대종사는 사전에 이를 철저히 주의시킨 결과, 형사들의 갑작스런 장부조사에도 하등의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고 오히려 회원들이 납입한 금액보다 증액되어 있었다. 조사를 마친 그들은 "이렇게 정확한 장부는 처음 본다. 세상사를 다 맡겨도 넉넉히 해 나갈 단체이다"고 찬탄할 정도였다.(<대종경 선외록> 교단수난장 8절) 이러한 투명성과 건전성은 교단의 자랑스런 정신적 유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2018년 종교인 과세정책 시행을 앞두고 교단도 회계시스템 개선과 제도개혁에 집중하고 있다. 전 교정원으로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원불교 회계개선과 교산의 효율적 관리방안'의 정책적 연동성은 매우 유의미한 작업으로 평가된다.

다만 이러한 노력이 실제적 성과를 거둘려면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가 있다. 무엇보다 '원천자료'가 충실해야 하는 것이다.

매년 3월 국세청에 공익법인 신고시 교산의 집계가 정확하게 산출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기초자산과 부채 등의 총계가 해마다 변동이 있어 공신력을 잃고 있다. 또한 현재 운용되고 있는 원티스 전산회계는 단순 관리용 회계프로그램인 관계로 정부가 요구하는 회계수준과 세무관련규정에 적합하지 않음으로 전면적 개편이 필요하다. 회계관리자의 투명하고 정확한 기초자료 입력도 절실하다. 만 5년째 접어드는 교구유지재단의 법인행정 전문성 강화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이다.

혹자는 회계의 투명성이 우리의 치부를 드러낸다는 우려섞인 걱정을 앞세운다. 그러나 사회적 신뢰와 교단의 재정건전성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종교단체 중 선진적으로 납세의무를 준수하고, 종교 본연의 정신에 합당한 공익사업을 추진하며, 교산의 효율적 관리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식전환이 지금의 해답이다.

우리는 불을 보는 것처럼 분명하고 뻔하다는 '명약관화(明若觀火)'란 말을 자주 쓴다. 미리 준비해 두면 후에 근심할 것이 없다는 '유비무환(有備無患)'도 교단의 오랜 저력이다.
이번 교산 보유현황 전수조사로 2세기 교단운영의 기초가 더욱 튼실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