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배치 국민감사청구를 접수하기에 앞서 삼청동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청구 이유를 밝혔다.
바뀐 정권…사드는 아직 제자리
감사원, 사드배치 국민감사 청구


정부가 성주에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발표한 지 1년이 됐다. 국방부는 지난해 7월13일 성주읍 성산포대(한국군 미사일기지)를 사드 배치 부지로 공식 발표했다. 9월30일, 국방부는 우여곡절 끝에 현장답사를 거쳐 성주골프장으로 최종 확정 발표했다.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원회와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등은 지난해 7월13일부터 매일 성주군청 앞마당에서, 11월30일부터는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매주 수요일마다 사드 배치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성주 주민들은 지난주를 성주촛불투쟁 1주년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열었다. 성주군청 앞 공영주차장에서 진행된 기념행사는, 11일 다큐영화 '파란나비효과' 상영, 12일 '성주촛불 365일, 2017년 평화기원 성주음악회', 13일 사드철회 투쟁 1년을 회고하는 1주기 기념 '단결과 연대의 밤 행사' 촛불집회를 열었다. 성주 주민들은 정권이 바뀌며 모든 것이 변하는 것 같은데 사드 문제 만큼은 제자리걸음인 것 같아 안타깝다며 앞으로도 사드가 나갈 때까지 촛불을 놓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사드배치에 관한 국민감사도 청구됐다. 성주·김천 주민과 원불교 교도, 함께하는 시민 450여 명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과 진행 과정에 대한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과 비대위는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 감사청구서를 제출하면서 "사드 배치는 절차에 위헌과 불법이 난무했으며 불투명하게 진행됐다"면서 "감사원이 철저하게 감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사드 배치 찬성을 주장하는 서북청년단 등 보수단체들은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5일까지 성주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집회를 열고 주민들에게 폭언 등의 만행을 벌이고 있다. 13일에는 소성리에서 평화법회를 진행하던 교무들을 경찰이 폭력을 동원해 강제진압하고 기도 장소에서 밖으로 들어내고 목탁 등 불전도구를 탈취한 일이 벌어졌다. 서북청년단 등 보수단체 회원 80여 명의 집회를 저지하기 위해 평화기도 중이던 마을주민과 교무들을 강제로 진압했다. 비대위는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 사건을 여성인권 유린이자 심각한 종교 탄압으로 규정했다. 비대위는 성명서에서 "패악질로 주민의 안녕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우세력들의 집회를 원천적으로 제지하지 못한 1차적 책임이 경찰에 있음을 분명하게 밝히며, 이들의 침탈에 맞서 평화기도회 저항권 행사를 불법으로 간주한 경찰의 강경폭력 진압 사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