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용어

페어플레이 할 것, 자신의 주장과 신념을 가질 것, 약자를 두둔하고 강자에 대응할 것, 불의에 의연히 대처할 것. 영국 중산층의 기준이다. 또 프랑스는 한 가지 이상의 외국어 할 줄 아는 것, 한 가지 이상의 악기를 다룰 줄 아는 것, 나만의 레서피로 손님을 맞이할 줄 아는 것 등이 중산층 조건에 해당된다. 모두 자신의 삶과 행복에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지에 대한 것들이다.

반면 한국의 중산층 기준은 어떨까. 온라인 정보사이트에서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 결과 부채없는 아파트 30평이상 소유, 월급여 500만원 이상, 2천cc급 중형차 보유, 예금액 잔고 1억원 이상 등으로 밝혀졌다. 내 삶의 조화보다는 남보다 경제적으로 얼마나 우위에 올라섰는지를 나타내는 기준들이다. 이러한 가치들은 한국 사회 곳곳에 만연해 있다. 결혼사이트는 연봉, 직장, 부모의 신분이 가장 중요하다. 극성스런 자녀 교육열에는 부모의 사회적 열등감이 작용한다. 청소년들은 장래 희망 대부분을 의사, 판사 등 명망있는 직업군을 택한다.

라캉(Jacques Lacan)은 '인간은 타자의 욕망을 욕망한다'고 말했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사회나 다른 이들이 원하는 욕망을 내 욕망이라고 착각한다는 것이다.

인생사 가장 불행한 것은 지금까지 내가 노력했던 것들을 돌아보며 간절히 원했던 결과가 내가 원하지 않았던 것임을 뒤늦게 깨달을 때다. 자신의 진정한 욕망을 찾기도 전에 이미 사회적으로 인정받을만한 욕망만 뒤쫓아 온 결과다. 자신의 욕망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행복할 수 없다. 자신이 언제 행복한지 모르니 말이다.

'자력생활을 하였는가 못하였는가'는 내 안의 욕망을 제대로 직시했느냐부터 출발한다. 스스로 힘은 스스로 하고 싶음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