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로 알려진 얼그레이는 다양한 신화 속에서 철저한 마케팅이 숨어있는 상업적으로 성공한 차다. 현재 다양한 브랜드에서 같은 이름으로 출시되고 있다. 특히 영국에서 태어나 가장 인기 있는 차로 알려져 탄생 비밀부터 다양하다.

고가의 중국차를 모방하기 위해 베르가모트를 첨가한 차는 최소 1820년대부터 알려져 있었다. 그 예로 1837년에는 Brocksop &Co에서 '베르가모트를 사용해 인공적으로 향을 낸 차를 공급한 혐의'로 재판을 받은 기록이 존재한다. 그러나 '그레이의 차' 는 1850년대부터 알려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880년대 런던의 Jermyn Street의 Charlton &Co.에서 광고를 하기 전까지 '얼그레이' 차에 대한 공개된 출처는 없었다.

한 전설에 따르면, 1803년에 그레이 백작의 부하들 중 한 사람에 의해 익사할 뻔 했던 아들이 구해진 한 중국 관료가 감사의 선물로 백작에게 블렌드를 선물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레이 백작은 중국에 방문한 적이 없고, 베르가모트 기름을 차의 향을 내는 데 사용하는 방법은 당시 중국에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이야기는 출처가 불분명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야기는 트와이닝사의 웹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중국에서 돌아오는 길에 한 외교관에 의해 전해졌다"는 형태로 이후에도 약간의 변형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트와이닝사는 영국 시장에 최초로 '얼 그레이 홍차'를 출시했다. 여기에 얼그레이 블렌드는 중국 홍차, 인도의 다르질링 홍차, 실론 홍차, 그리고 강하고 훈연항이 있는 정산소종이 포함된다. 트와이닝스사는 홍차, 오렌지, 레몬과 베르가모트가 첨가된 '레이디 그레이'라는 얼그레이와 비슷한 홍차도 생산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높은 얼그레이는 철저한 마케팅이 숨어있는 차다.

이 혼합물의 기원을 둘러싼 많은 신화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그레이, 제2 얼그레이는 귀족을 구한 뒤 귀족이 귀족에게 첫 번째 얼그레이를 섞어 준 것이다. 1800년대 중국에서 베르가모트 식물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백작이 냄새가 좋은 차를 맛볼 가능성이 더 높다. 중국에서는 외교적 방문에서 냄새가 좋은 차가 그 당시 매우 인기가 있었고 영국으로 돌아왔을 때 더 맛있는 차를 찾아 즐겼다. 냄새가 좋은 차가 낮은 등급의 차를 위장하거나 나쁜 맛을 내는 물을 감추려는(마스킹) 방법으로 아마도 더 낮은 계급에게 팔리기 위해 개발되었을 수도 있다. 그리고 백작의 이름을 따서 19세기의 차 회사에 의해 마케팅 상품으로 명명되었다.

한편 잭슨스 오브 피카딜리 사는 얼 그레이 2세가 1830년에 '로버트 잭슨 앤드 컴퍼니'사의 동업자였던 조지 찰튼에게 얼 그레이 홍차의 제조법을 전했으며, 자신들이 최초의 얼그레이 홍차 제조사라고 주장한다. 또 원래의 제조법으로 잭슨스사에서는 계속 얼그레이를 생산하고 있으며 유출된 적이 없다고 한다.

그레이 가문에 따르면 '얼그레이' 차는 그레이 경을 위해 가문의 거주지인 노섬버랜드의 호윅홀의 물에 맞게 중국 관료가 블렌딩했으며, 그 지역의 물에 많이 포함된 석회 성분을 상쇄하기 위해 특별히 베르가모트를 사용했다고 한다. 그레이 부인은 이 차를 정치적 호스티스로서 접대하는 용도로 사용했는데, 인기가 매우 좋은 것이 밝혀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해도 좋겠냐는 제안을 받았다. 그리고 그것이 이 차가 트와이닝사에 의해 하나의 브랜드로써 상업화된 계기이기도 하다.

/원광디지털대학교 차문화경영학과 교수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