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은 교무

원기3년 3월경에 소태산은 저축조합의 자금을 수집하신 후 길룡리 앞 해수가 내왕하는 간석지를 가리키시며, 방언공사로 공익의 길을 열어가자는 사업을 선포하신다. 조합원들 또한 이구동성으로 사업의 진행을 결의했다. 소태산은 조합원들의 노력을 다짐하는 서약서 2통을 쓰게 하시고, 1통은 천지에 그 사유를 고백하고, 1통은 조합에 보관하여 사업의 성공을 증명하자고 하신다. 그리고 조합원들은 서약을 마친 다음 날 바로 방언 공사에 착수했다.

소태산은 도덕공부를 하러 온 제자들에게 도덕 공부보다는 어려운 노역을 경험하도록 했다. 저축조합원으로 결성된 공동체는 간척지 개척 사업으로 도덕공부의 의미를 찾아가는 새로운 공동체의 생동감 있는 현장을 보여주고 있다. 서품10장은 어느 날 찾아온 제자 이춘풍에게 소태산이 도덕공부 보다 방언공사를 먼저 시키게 되는 이유를 나누는 장면이다.

왜 하늘에 서약을 올리는 방언공사인가? 첫째는 소태산의 법에 대한 신심과 도덕을 배우고자 하는 신심을 점검하기 위한 일이었다. 사업을 비웃는 사람들의 조소를 견디고 노동의 경험도 없는 사람들이 일을 해 나가는 인내심을 시험하여 참된 신심을 기르게 한 것이다.

둘째는 폐물을 이용하고 국가사회의 생산에 도움이 되는 공익의 길을 가자는 것이다. 길룡리에는 논이 부족한 지역이었다. 누구나 일생에 자신의 논을 소유하고 싶은 간절한 원을 가지고 있었다. 소태산은 수 만년 버려진 땅을 개척하여 민초들의 원을 먼저 해결하는 것으로 공익정신의 중요성을 보여 준 것이다.

셋째는 시대의 흐름을 이용하자는 것이다. 조선후기에 들어와 농법도 발달하였지만 동시에 수전개발과 해전 간척이 성행하였다. 따라서 민간에서도 논을 개간하게 되는 전통이 남아 있었던 것이다. 소태산은 시대의 흐름을 활용한 사업의 방법을 찾은 것이다.

넷째는 도덕사업에 대한 추진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공부비용을 스스로 마련하게 하고 동심합력의 전통을 형성하고자 한 것이다. 공동체 정신을 기르기 위해 함께 심신간 노력하여 정당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 것이다.

다섯째는 복록의 근원을 알게 하자는 것이다. 소비 절약과 근로 작업으로 자작자급하는 방법을 통해서 복록을 스스로 장만하는 법을 알게 했다. 몸과 마음의 자유는 자력을 갖춘 생활에서 가능한 것임을 사업을 통해 배우게 한 것이다. 막연한 미신생활로 하늘과 신에게 복을 빌던 허영된 생각과 전통이 스스로의 힘을 기르는 적극적인 도덕 공부가 된 것이다.

여섯째는 솔성하는 공부를 하자는 것이다. 괴로운 일을 할 때에 마음을 사용하는 지혜의 법이 골라져서 스스로 괴로움을 이길 만한 정신의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방언 공사는 일 속에서 마음을 다스리며 공부와 사업이 다 성공에 이르게 하는 공부법이다. 함께 이루어 가는 공익정신인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일터와 인연 속에서 방언공사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도덕회상을 이루고자하는 서원이 있는 한 방언공사는 끝나지 않아야 한다.

/와룡산수련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