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학술지 지원사업 선정

원불교사상연구원이 개최한 콜로키움에 울산대학교 철학과 김진 교수가 초청돼 서구의 종교 영역에서 공공성의 준거를 주제로 발표했다.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원장 박윤철)은 지난해 12월27일 숭산기념관 세미나실에서 제10회 대학중점연구 콜로키움을 개최했다. '서구의 종교 영역에서 공공성의 준거'를 주제로 울산대학교 철학과 김진 교수가 초청돼 연구발표 및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김진 교수는 정치신학적 관점에서 이성과 신앙의 다툼 과정을 서구철학자의 사상을 통해 비교분석하고, 서구 종교 영역에서 공공성의 준거를 제시했다. 

김 교수는 발터 벤야민, 정치신학을 내세운 칼 슈미트, 레비아탄, 신학정치론을 편 스피노자, 임마누엘 칸트, 프로이트, 타우베스, 욤-키푸르, 프네우마의 사상을 하나씩 짚으며 서구사회가 종교 공공성을 어떻게 구축해 갔는지를 설명했다. 정치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구원에도 참여해야 한다는 정치신학적 관점에서 검증된 이론적 토대 및 실천운동을 제시하며, 한국 근대종교의 공공성과 비교 고찰을 통해 심층적 연구에 접근하고자 했다. 김진 교수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장을 역임했다. 

한편, 원불교사상연구원이 발행하는 학술지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가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계속평가에서 등재학술지 유지 평가를 받은 데 이어 2017년도 학술지 지원 사업에도 선정됐다. 이에 따라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는 향후 최우수 학술지 지원 자격을 획득하게 됐다. 

[2018년 1월1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