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장응철 종법사 지음
월간 원광사·값13,800원

[원불교신문=최지현 기자] "한 나무에서는 한 가지 열매를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한 사람에게는 그가 가진 능력만큼만 기대해야 합니다. 물론 다른 영역까지 잘해주면 금상첨화겠지만, 그 사람의 능력에 버거운 무리한 요구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게 사람을 살리는 소통법입니다."

경산종법사의 250여 편의 법문명상록을 엮은 <아, 이 사람아! 정신 차려야 해>가 출간됐다. 모두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경산종법사의 짧지만 울림있는 법문을 통해 생활 수행법과 마음공부법을 알려준다. 

"어린 시절, 할머니의 말씀이 아직도 귀에 쟁쟁해요. 젊은 삼촌이 길을 찾지 못해 방황할 때였죠. 어느 날, 할머니께서 삼촌에게 '아, 이 사람아! 정신 차려야 해'라고 타이르는데, 조용조용하면서도 뼈있는 그 말씀이 오히려 어린 내 가슴에 팍 꽂히더라고요." 

<아, 이 사람아! 정신 차려야 해>는 조용히 타이르듯 세상의 진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1장 '공든 탑은 무너지지 않는다'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슴이 막막해질 때, 위로가 될 가슴 따듯한 이야기를 담았고, 2장 '윤회를 벗다'는 윤회의 쇠사슬에서 자유롭기를 바라는 마음의 지혜를 이야기한다. 3장 '나는 주인이다'는 세상에 유일무이한 '나'는 무시광겁이며 이 우주의 당당한 주인이라고 말하고, 4장 '마음사용 설명서'는 각자가 소유한 조그만 마음이 사실은 '조물주'라고 꼬집으며, 모든 것의 근원이 마음임을 깨우쳐 준다. 5장 '큰 욕심 작은 욕심'은 우리가 세상을 위해서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그전에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알려주고, 6장 '가랑비에 옷 젖듯'은 교리에 바탕 한 신앙수행 이야기로 각박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을 진리의 길로 안내한다.  

"내 마음의 평수는 얼마나 될까요? 마음 심(心) 자, 땅 지(地) 자, 심지를 아세요? 그 마음 땅은 몇 평이나 될까요? 하지만 범부중생은 항상 자기 마음에 벽을 치고 살아갑니다."

경산종법사는 우리 마음 속 평수를 물으며, 그 면적을 함께 넓혀보자고 제안한다. 마음을 통해 세상을 내다보고, 세상의 비롯이 마음임을 깨우치는 <아, 이 사람아! 정신 차려야 해>, 우리 시대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마음사용설명서'다. 

[2018년 1월 19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