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연 32기, 공부심 다져
권도갑 교무 마음공부 특강

원불교대학생연합회가 1월22일~28일 진안 만덕산훈련원에서 32기 겨울선방을 진행했다. '나를 놓는 마음공부, 나를 찾는 마음공부'를 주제로 40여명이 입선했다.

[원불교신문=최지현 기자] 원불교대학생연합회가 겨울방학을 맞아 선방을 열고 '나를 놓는 마음공부, 나를 찾는 마음공부'를 진행했다.

1월22일~28일 진안 만덕산훈련원에서 열린 32기 겨울대학선방은 평소 학업과 취업 고민에 지친 대학생들에게 심신의 치유와 활기를 불어넣는 시간이었다. 전국에서 모인 40여 명의 입선인들은 전흥진 만덕산훈련원장의 지도아래 선 수행을 하고 마음의 진경과 수행의 힘을 얻었다. 이어 박대성 교무와 선 명상 교육을 하고, 전흥진 원장에게 교리도와 사대강령을 기초로 교리를 배웠다. 

전흥진 원장은 "우리가 수행을 하는 이유는 자기 인격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대종사께서는 일원상을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그 진리를 체받아서 자기의 인격을 양성하도록 하셨다"며 "우리는 좌선하는 시간과 의두 연마하는 시간을 각각 정하고, 선을 할 때 선을 하고 연구를 할 때는 연구를 해 정과 혜를 쌍전시켜야 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공적에 빠지지도 않고 분별에 떨어지지도 않아서 동정없는 진여성을 체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초선지 봉고식'으로 소태산 대종사가 첫 선을 났던 초선터에서 서원정진기도를 올린 대학생들은 권도갑 교무의 '마음공부' 특강, 문은식 교무의 고민 해결 힐링 프로그램 '심심톡'을 통해 문답·회화를 나누고 내 안의 나를 성장시켜 나갔다. 

산본교당 강혜연 교도는 "6박7일간의 일정은 내 영혼을 여유와 풍요로움으로 가득하게 했다. 처음엔 서먹서먹했던 시간도 있었지만 훈련을 하면서 우정과 법정이 쌓여갔다. 선방에서 배운 내용들을 삶의 주춧돌로, 디딤돌로 삼겠다"며 "올해는 원불교대학생연합회가 생긴 지 40주년이 됐다. 올 한해에는 꼭 한 사람 이상 교도로 만들도록 주력하고, 청년 대학생 교화에 큰 역할을 담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8일 해제식을 마치고, 중앙총부로 이동해 경산종법사를 배알한 32기 겨울대학선방 입선인들은 전국 원불교대학생연합회 소속으로 정등록 교우회 23개, 가등록 교우회 15개, 서울교구연합회 1개(원기103년 1월 기준)가 활동하고 있다. 

원불교대학생연합회가 1월22일~28일 진안 만덕산훈련원에서 32기 겨울선방을 진행했다. '나를 놓는 마음공부, 나를 찾는 마음공부'를 주제로 40여명이 입선했다.

[2018년 2월 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