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봉 전북교구장, 전주시
종교경전 최초 전주한지 복본
대종사 친필 등 13점 기증

각·항단 합동훈련에 참석한 김승수 전주시장이 전주한지로 복본한 〈불교정전〉을 경산종법사에게 전달했다.

원불교 초기교서인 〈불교정전〉이 전주 한지로 복본(複本, 원본을 그대로 베끼는 일)됐다. 김혜봉 전북교구장은 김승수 전주시장과 함께 2월21일 중앙중도훈련원에서 진행된 각·항단 훈련에 참석해 전주한지로 복본을 한 〈불교정전〉을 경산종법사에게 전달했다. 

160여 개 출가교화단의 단장, 중앙이 참석한 각항단 훈련에서 선보여진 <불교정전>은 원기28년(1943) 대종사가 저술한 초기경전이다. 이날 김 교구장(세계종교평화협의회장)은 〈불교정전〉과 함께 소태산 대종사 친필 법문을 비롯해 역대 종법사의 법문 등 13점을 한지로 복본해 전달했다. 특히 이번에 복본된 〈불교정전〉은 전통한지로 복본된 최초의 종교경전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앞서 김 교구장은 지난해 11월 바티칸 교황청을 방문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전주한지로 복본을 한 고종황제 친서를 전달하기도 했다. 김 교구장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유네스코 본부도 방문해 유네스코의 엔기다 게타츄(Engida Getachew) 부사무총장과 아프리카국(局)을 총괄하는 마토코(Matoko Firmin Edouard) 사무총장보를 만나 말리 등 아프리카 분쟁국가에 보낼 전주한지 족자 32개를 전달하고, 유네스코와 지속적인 협력 관계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김 교구장은 "전주한지는 세계 3대 박물관인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인 '바이에른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을 복원하고 활용된 데 이어 가톨릭 심장부인 로마 바티칸교황청 소장 기록물을 복본하는 데에도 쓰였다"며 천년을 유지하는 전주한지의 우수성을 전했다. 

그는 "교단 초기경전인 〈불교정전〉은 한 권밖에 남아있지 않아 복본 보관이 절실하다고 느꼈다"며 "천년동안 보관되는 전주한지로 〈불교정전〉을 세 권을 완본 했고, 대종사 친필 법문과 역대 종법사의 친필 법문 등 13점을 한지로 복본해 족자로 만들었다"고 전했다.

초기 교단 사진도 선별해 전주 한지로 인화하는 작업을 구상 중인 그는 "초기교단 사진 선별과 이에 따른 사진설명 등을 검증 과정을 거쳐 전주한지로 인화하는 작업을 올 하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전북교구는 올해 법위사정의 해를 맞아 법위증과 법호증을 전주한지로 제작해 원하는 교구에 제공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8년 3월 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